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비만 오면 세금? 미국 뉴저지 '빗물세' 도입 논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빗물 불투수 면적 비례 세금 매겨... 공화당·상인들 반발

국내선 2014년 인천에서 '빗물부담금' 실시...집중호우 잦아져 신설 늘 듯


(일러스트=게티이미지)

(일러스트=게티이미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현우 기자] 미국 뉴저지주에서 '빗물세(Rain Tax)' 신설 논란이 거세지고 있다. 빗물세는 비가 올때마다 빗물을 잘 흡수하지 못하고 외부로 흘려보내는 거대 쇼핑몰, 주차장 등을 대상으로 빗물처리비용을 세금으로 물리는 제도로 독일과 미국 일부 주에서 시행 중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인천에서 2014년부터 개발사업자들에게 빗물 유출량 처리비용을 부과하는 빗물부담금 제도가 실시 중이다. 지구온난화로 집중호우와 폭우가 잦아지면서 폭우세를 실시하려는 국가가 늘어나면서 논란은 전 세계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21일 미국 현지 언론들에 의하면, 미국 뉴저지주의 필 머피 주지사는 최근 '청정 폭우·홍수 방지 법안(Clean Stormwater and Flood Reduction Act)', 이른바 빗물세 법안에 서명했다. 주지사는 물론 뉴저지주 상·하원을 모두 민주당이 장악하고 있어 해당 법안은 그대로 통과됐다. 이에따라 뉴저지주는 앞으로 비가 올 때마다 빗물의 불투수 면적에 비례해 세금이 부과된다. 이런 면적이 넓은 대형 쇼핑몰이나 주차장시설 등에 타격이 예상되면서 공화당 진영과 상인들이 반발하고 있다.


이 빗물세는 원래 지난 2000년 독일에서 처음 실시된 법이다. 1990년대 건물 개발사업자들에게 건물 신축을 할 경우, 빗물의 불투수 면적 증가에 따른 특별세 개념으로 최초 도입됐으나 독일이 통일된 이후 일반세로 확대 적용됐다. 이후 2001년 미국의 수도 워싱턴DC에서 부과했으며 2005년에는 미네소타주에서 빗물공공요금을 징수하기 시작했다. 우리나라에서는 2014년 인천에서 처음으로 개발사업자에게 빗물유출량 처리비용을 부과하는 빗물부담금 제도를 시행했다.


이 폭우세 도입의 배경은 지구온난화로 알려져있다. 온난화에 따른 기상이변이 속출하면서 집중호우와 폭우가 잦아지며 하수도 기반시설의 확대, 유지, 보수비용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났기 때문이다. 또한 건물부지의 오염물질이 빗물과 함께 하천으로 유입되면 수질을 오염시키기 때문에 환경보호를 위해서도 폭우세가 필요하다는 것이 도입 찬성측의 주장이다. 집중호우 현상이 심해지면서 전 세계 각지의 지방정부들이 이를 도입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반발도 만만치 않다. 결국 대형상점 입장에서는 비만 오면 내야하는 일반세라 세부담이 커지며, 건물의 신축이나 재개발사업에도 부담으로 작용하게 된다. 2008년 이탈리아 라벤나 시에서는 빗물세 도입을 하려다 결국 실패했고, 서울시에서도 지난 2012년 도입을 추진중이지만 논란이 지속되고 있다.




이현우 기자 knos8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