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강북구청사내 1회용 컵 회수통 설치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커피전문점·패스트푸드점 200개소 대상 1회용 퇴출 위한 단속활동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강북구(구청장 박겸수)가 올 1월부터 테이크아웃 커피 잔 등 1회용 종이·플라스틱 컵의 청사 내 반입을 전면 금지한 데 이어 3월부터는 1회용 컵 회수통을 설치, 현장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이번 캠페인은 머그컵, 텀블러 등 다회용품 사용을 일상화하기 위한 것으로 2인1조로 편성된 전담팀이 구청 입구에서 1일 1회씩 진행한다.

이를 통해 종이컵 등 1회용품을 가지고 청사에 들어서는 시민들에게 컵과 잔여물을 버리고 나서 입장할 것을 안내하고 있다.


이와 함께 구는 이달 14일까지 지역 내 커피전문점 및 패스트푸드점 200개소를 대상으로 1회용품 퇴출을 위한 집중 단속에 나선다.


권역별 7개 팀으로 구성된 단속반은 안내문 부착, 매장 내 1회용 컵 제공 금지 준수 여부, 다회용 컵 비치·사용 여부 등을 점검한다.

강북구청사내  1회용 컵 회수통 설치
AD
원본보기 아이콘


특히 1회용 컵이 테이크아웃 주문자에게만 제공되는지 현장에서 살핀 후 계도활동도 병행할 계획이다. 사업주는 매장 내 1회용 컵 사용이 불가하다는 점을 소비자에게 적극 알려야 한다.

구는 지속적인 위반행위가 적발되는 업체에 대해선 과태료를 부과할 방침이다.


구 관계자는 “관계법령에 따르면 소비자가 요청했더라도 매장 내 사용은 과태료 부과 대상”이라며 “매장 밖에서 소비할 목적인 경우만 예외를 두고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어 “지역 내 일부업체에서는 텀블러를 빌려주고 나중에 회수하는 방식으로 영업을 하고 있다. 1회용품 사용 금지에 대한 인식확산이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박겸수 강북구청장은 “1회용품 사용을 억제하기 위한 사업이 실질적인 효과를 내려면 주민의 인식전환이 최우선 과제”라며 “쾌적한 환경을 미래세대에 계승하기 위한 사업을 꾸준히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