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북한도 카드 쓰네…위기의 업계에 ‘기회의 땅’ 될까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북한의 카드 리더기. 자료=KDB산업은행 한반도신경제센터, 출처=조선의 오늘(2016.3월)

북한의 카드 리더기. 자료=KDB산업은행 한반도신경제센터, 출처=조선의 오늘(2016.3월)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문혜원 기자] 북한에서도 평양을 중심으로 주민들이 현금 대신 카드를 결제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 주요 입지에는 현금인출기(CD)가 설치되는 등 금융서비스도 활성화되고 있다.


27일 산업은행 한반도신경제센터가 최근 발간한 ‘최근 북한 금융서비스 현황과 의의’ 보고서에 따르면 조선중앙은행, 특수은행, 합영은행이 전자결제카드 형태로 카드를 발행되는데 이 카드들은 선불ㆍ직불 카드 형태로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전성카드(조선중앙은행), 나래카드(조선무역은행), 고려카드(고려은행), 금길카드(대성은행), 선봉카드(황금의 삼각주은행) 등이 현재 북한에서 사용되는 카드들이다. 이 카드들은 외화상점, 식당, 헬스장 등에서 사용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카드 발급 은행들은 은행 본·지점뿐 아니라 체신국과 평양 내 순안국제공항, 류경상업은행, 고려호텔 등에 개별 은행 단위로 CD기를 설치·운영 중이다.


북한 당국이 카드 서비스를 장려하는 것은 사경제 활동 확산으로 유통되는 현금을 끌어모으기 위한 방책이다. 추후 북한 당국은 전국 단위 정보통신망을 구축해 24시간 금융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목표로, 모바일지급결제서비스 개발도 추진하고 있다.

이유진 한반도신경제센터 연구위원은 “이전까지의 북한 금융정책이 현금 중심의 화폐 개혁으로 이뤄졌다면, 이제는 카드사용을 중심으로 한 스마트한 방식으로 변화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런 당국의 정책이 궁극적으로 북한 주민들의 금융 활용·접근성 강화 환경을 만들어 상거래의 투명성을 높이고 소비문화 발달에도 기여할 수 있다고 이 연구위원은 분석했다.


2차 북·미 정상회담 등을 발판으로 대북 진출을 준비하는 국내 금융사들이 북한 주민의 금융 이용 행태나 수요를 파악해 현지 맞춤형 금융서비스 개발 노력할 필요가 있다는 조언도 했다. 이 연구위원은 “북한식 금융 용어와 체계를 파악하는 노력이 필요하고, 북한 금융당국과 기관이 외국 투자자들의 진출시 어느정도 보호해줄지와 관련한 법 개정 추이를 살펴봐야 한다”고 말했다.


카드 활성화가 효율적인 주민 통제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분석도 있다. 익명을 요구한 한 북한 전문가는 “북한 당국은 최근 고속도로 건설 사업에 열의를 갖고 임하고 있다. 통행세를 전부 카드로만 지불하게 해 주민들의 이동 동선을 파악하는 데이터로 사용할 수 있다”며 “더 나아가 북한 내 만연한 지하경제를 수면 위로 끌어올려 주민들의 금융 흐름을 투명하게 파악·통제할 수단으로 볼 수도 있다”고 했다.




문혜원 기자 hmoon3@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