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100년 전 그 날의 함성, 강서를 일깨우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강서구, 3월1일 방화근린공원에서 ‘3?1운동 100주년 기념행사’ 개최...학생, 직능단체 등 주민 1000여 명이 함께하는 만세운동 거리행진 펼...김도연 선생 추모식, 독립선언서 낭독, 기념공연 등 다채로운 행사 진행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내가 이역 땅에서 겪은 가지가지의 고난은 이루 다 형용할 수 없지만 어쨌든 내가 걸어온 길을 회상해 볼 때에 뉘우침이 없었고 또 조국과 민족 앞에 떳떳하였음을 자부하는 것이다.” - 김도연 선생 자서전 중 -


서울 강서구(구청장 노현송)는 3월1일 오전 9시20분부터 방화근린공원에서 ‘3?1운동 100주년 기념행사’를 개최한다.

3?1운동 100주년을 맞아 정부에서도 범국민적인 행사를 진행하는 만큼 우리구도 역사적 의미를 다시금 생각하고 숭고한 정신을 기리는 뜻 깊은 행사를 마련했다.


우선 양천향교에서는 우리구 독립운동가로 2.8 독립선언 시 학생대표로 활동한 김도연 선생을 기리는 추모묵념과 함께 독립선언 당시 결의문을 낭독하며 그 날의 정신을 되새긴다.


이어 학생, 직능단체 등 지역주민 1000여 명이 3.1운동 당시 복장을 갖추고 만세운동 거리행진을 펼친다.

행진은 강서공업고등학교에서 방화근린공원까지 30분간 진행되며, 만세운동을 재현하는 대형 태극기를 필두로 강서구립극단의 퍼포먼스가 진행된다.


거리행진이 끝나면 본 행사장인 방화근린공원에서 독립선언서 낭독 및 만세삼창을 비롯한 기념식을 진행한다.

100년 전 그 날의 함성, 강서를 일깨우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특히, 독립선언서 전문을 낭독 후 선언서를 배부하면 참여자 전원이 일어서 만세삼창을 통해 그날의 함성과 감동을 생생하게 전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3.1운동 100주년 기념 음원을 발표한 가수 안치환과 강서구립합창단의 기념공연을 펼친다.


이밖에도 안중근의사 손도장 및 휘호쓰기, 3.1절 기념 페이스페인팅, 캘리그라피 등 다채로운 체험부스를 마련해 기념식에 참여하는 아이들에게 3.1정신의 의미와 재미를 동시에 선사한다.


당일 동참하지 못하는 주민들을 위해 3.1운동 100주년 기념 SNS 이벤트도 개최한다. 태극기 이모티콘과 함께 해시태그 ‘#그날의함성을기억해줘’를 3월 3일까지 강서구청 페이스북에 댓글로 남기면 추첨을 통해 100명에게 소정의 문화상품권을 제공한다.


노현송 강서구청장은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는 단재 신채호 선생의 말씀이 귓가를 맴돈다”며 “이날 기념행사를 통해 3?1운동의 함성과 감격을 느끼며, 한마음으로 독립을 외쳤던 의미를 되새기는 소중한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강서구청 복지정책과(☎2600-6293)로 문의하면 된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타볼레오]'학원차'에서 '아빠차'로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