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월 2만원에 아이 이름이"…작명앱 전성시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구글플레이스토어 갈무리

구글플레이스토어 갈무리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노태영 기자]지난달 첫아이를 얻은 차경훈(33)씨는 최근 지인 소개로 아이 이름을 지어주는 애플리케이션(앱)을 알게 됐다. 차씨는 이 '작명앱'에서 2만원 남짓한 금액에 마음에 드는 이름을 지었다.


스마트폰이 일상화 된 요즘 젊은 아빠ㆍ엄마들은 아이의 이름을 짓기 위해 앱을 이용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20일 현재 구글플레이스토어에 등록된 작명앱은 20여 개다. 원하는 한글 이름을 고르면 성명학에 기반해 뜻이 좋은 한자를 추천해주는 방식이다.

인기의 비결은 월 2만~3만원의 합리적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고 스마트폰을 통해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다는 것이다. 오프라인 작명소나 점(占)집에 가서 이름을 추천받는 경우 유명세에 따라 부르는 게 값이다. 하지만 이런 류의 앱을 이용할 경우 월 정액 요금을 지불하면 마음껏 이용할 수 있다. 무료 서비스도 있다. 스마트폰으로 언제 어디서든 틈날 때 이용할 수 있다.


앱을 사용해 본 이들의 반응은 긍정적이다. "작명소는 믿을 수가 없고 부담스러운데 누워서 아기이름을 지을 수 있어서 편했어요.", "앱으로도 이런게 있네요. 신기하고 좋네요. 설명도 나와 있고 여기서 해도 될 것 같네요." 등 일부 이용자들은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글을 올려 공유하기도 한다.


작명앱 업계 1위 '넴유베'를 만든 황지환 대표는 2013년부터 이 서비스를 시작했다. 현재 누적 가입자 수가 55만명 가량 된다. 황 대표 역시 자녀 이름을 지었던 경험이 계기가 됐다. 그는 "아이의 이름을 짓기 위해 아버지와 장인어른이 유명하다는 작명소에 가서 각각 30만원에 이름 3개씩을 받아오셨다"며 "아이 이름을 정해야하니까 성명학 책을 공부했고 다시 작명소를 찾아가 궁금한 걸 물어봤는데 명쾌한 답을 얻지 못했다"고 떠올렸다.

그는 "일반들이 잘 모르니까 접근하기 어렵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이 앱을 만들었다"며 "다른 사람이 정해준 것을 따르는 게 아니라 일정 부분의 조언을 받으며 스스로 고민할 수 있다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노태영 기자 factpoe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