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세상말세]“어플에 올린 내 사진이 음란물로 둔갑”…성형 후기 주의보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무심코 올린 성형 후기 사진…음란사이트에 유출
유출 피해 당해도 혐의 적용 쉽지 않아
전문가들 "공개된 곳에 사진 게시땐 신중해야"

인터넷 커뮤니티 등에 유출된 수술 후기 사진.(사진=온라인 커뮤니티 캡쳐)

인터넷 커뮤니티 등에 유출된 수술 후기 사진.(사진=온라인 커뮤니티 캡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송승윤 기자, 이춘희 수습기자] "내 사진이 왜 여기에…"


지난해 말 한 성형외과에서 가슴 수술을 받은 직장인 A(28)씨는 최근 끔찍한 일을 겪었다. 자신의 성형 부위가 노출된 사진들을 음란 사이트에서 발견한 것이다. 해당 사진들은 A씨 본인이 이른바 '성형 어플리케이션'에 올렸던 것들이다.

A씨는 경찰에 문의해봤지만 '혐의 적용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대답만 들었다. 이후 불면증을 얻은 것은 물론 대인기피증까지 생겼다. A씨는 "정보를 공유하고자 사진을 올린 것인데 한순간에 온라인상 눈요깃거리가 돼버렸다"면서 "사이트에 삭제요청을 해도 그때뿐이고 또 다른 곳에 사진이 올라오는 탓에 바깥에 나가는 것조차 두렵다"고 말했다.


본인의 사진을 올리면 성형 견적을 받아볼 수 있다는 ‘성형 어플’에서 사진이 유출되는 피해가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성형 어플은 각종 성형 정보를 공유하는 곳이다. 성형을 고려하는 사람들이 '성형 전후' 사진 등을 보고 병원을 선택하는 데 도움을 주는 취지로 운영된다.

A씨는 수술을 받기로 한 성형외과로부터 해당 어플에 성형 전후 사진과 후기를 올리면 수술비를 할인해주겠다는 제안을 받았다. 약간의 이익과 순수한 정보 공유 의도에서 사진을 올린 것이지만, '후기녀' '인증녀'와 같은 수식어가 붙어 음란 사이트나 각종 커뮤니티, 채팅방에서 사진이 돌아다니고 있다는 걸 알게 된 후 자신의 선택을 후회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실제로 한 포털 사이트에 특정 검색어를 입력하자 이런 식으로 유출된 사진을 쉽게 찾을 수 있었다. 이미 각종 커뮤니티로 퍼진 사진들은 댓글을 통해 ‘조리돌림’ 당하고 있었다. 신체 특징이나 외모 등을 폄하하거나 평가하는 댓글도 많다.


상황이 이렇지만 사진 유출에 대한 처벌은 쉽지 않다. 본인이 직접 올린 사진을 제3자가 게시한 경우라 관련법을 적용하기 애매한 측면이 있어서다. 경찰 관계자는 "이런 경우 모욕죄나 성폭력처벌법 위반 등을 적용하는 것도 고려해볼 수 있다"면서도 "그러나 단순히 신체 일부만 노출돼 인물을 알아볼 수 있는 '특정성'이 성립하지 않을 수 있고, 스스로 사진을 찍어 올렸다는 점에서 혐의 적용이 쉽지만은 않다"고 했다.


유영무 법률사무소 조인 대표변호사도 "경우에 따라 초상권 침해 등에 대한 손해배상은 가능할 수 있으나, 이는 민감한 신체 부위의 유출이라는 본질과는 다소 동떨어진 부분"이라고 지적하며, 이 같은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사진 등을 공개된 곳에 게시할 때는 보다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송승윤 기자 kaav@asiae.co.kr
이춘희 수습기자 spri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