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NYT "중국·이란, 미국 기업과 정부기관 해킹 강화"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뉴욕 김은별 특파원] 미·중 무역전쟁과 미국의 이란 핵합의 탈퇴 이후 중국과 이란의 미국 정부기관, 기업 등에 대한 해킹이 강화됐다고 미 뉴욕타임스(NYT)가 민관 보안 전문가들을 인용해 1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NYT는 지난 2015년 9월 당시 버락 오바마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정상회담에서 사이버 해킹 방지를 위해 노력하기로 합의한 이후 중국의 대미(對美) 해킹은 다소 소강상태였지만, 무역분쟁 이후 중국의 해킹 활동이 더욱 은밀하고 정교해졌다고 보도했다.

아울러 전문가들은 2015년 '사이버 해킹 방지' 합의가 사문화된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NYT는 최근 미 보잉사와 항공기 엔진 제조사인 제너럴일렉트릭(GE) 에이비에이션, 통신업체인 T모바일 등이 중국의 해킹 표적이 됐다면서 다만 실제 해킹 피해가 발생했는지는 확실하지 않다고 설명했다.


미국외교협회(CFR)의 애덤 시걸 디지털·사이버 정책 프로그램 국장은 해킹이 과거 중국 인민해방군에 의해 이뤄졌지만, 최근에는 정보기관인 국가안전부가 주도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는 이어 "해킹은 군사적 목적도 일부 있지만 중국의 5개년 경제계획과 다른 기술 전략 수요에 따라 이뤄지고 있다"고 말했다. 인공지능(AI)과 첨단 기술 분야에서 중국이 리더가 되기 위해 해킹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란도 지난해 페르시아만 국가들을 상대로 일련의 해킹을 시작한 이후 미국은 물론, 12개 유럽국가의 인터넷 서비스공급자(ISP)와 통신회사, 정부 기관 등 80개 표적을 대상으로 해킹을 확대했다고 미 사이버보안업체 '파이어아이'(FireEye)를 인용해 NYT는 전했다.


특히 미 국토안보부는 지난달 미 연방정부의 셧다운(Shut Down·일시적 업무정지) 당시 이란의 해킹공격에 대응하는 '긴급 명령'을 발동하기도 했었다고 NYT는 설명했다. 한편 미 재무부 해외자산통제국(OFAC)은 지난 13일 미 정부와 미국인을 타깃으로 한 이란 정권의 사이버 공격 등을 지원한 혐의로 이란 기관과 개인 등 총 11개 대상을 제재했다.




뉴욕 김은별 특파원 silversta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