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CNN "트럼프, 장벽예산 합의안 서명 예정"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뉴욕 김은별 특파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의회가 잠정타결한 장벽예산 합의안에 서명할 예정이라고 미 CNN방송이 1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예산안에 최종 서명하면 연방정부 셧다운(Shut Down·일시적 업무정지) 재돌입 사태는 막게 되며 '장벽 갈등'은 일단 봉합 수순으로 접어들게 된다.

CNN은 트럼프 대통령이 연방정부 셧다운 사태가 재연되는 걸 막기 위해 '국경 안보' 관련 협상 타결안에 서명할 계획이라고 트럼프 대통령과 직접 대화를 나눈 2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백악관은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이 여전히 국경 장벽예산을 확보하기 위한 선택지들을 저울질 중이라고 밝혔다고 CNN은 보도했다. 선택지에는 예산확보를 위한 행정조치도 포함된다.


앞서 미 의회는 지난 11일 남쪽 국경에 장벽을 세우기 위한 비용 13억7500만 달러가 포함된 예산 합의안을 잠정타결했다. 이는 지난해 의회가 할당한 것과 거의 같은 액수로, 트럼프 대통령이 요구해온 비용 57억달러에는 크게 못 미치는 수준이다.

이와 관련,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이반 두케 콜롬비아 대통령과의 정상회담 전 기자들과 만나 '여야가 합의한 예산법안에 서명할 것이냐'는 질문을 받고 "아직 받지 못했지만, 어느 시점에 우리에게 보내질 것"이라며 "(예산법안을) 받게 되면 지뢰가 있나 찾아볼 것이다. 매우 진지하게 들여다볼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우리는 이미 확보한 예산으로 지금 이 순간에도 많은 장벽을 짓고 있다. 많은 일이 일어나고 있다"며 "사람들이 우리가 하는 일을 본다면 매우 놀랄 것"이라고 말했다.


세라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도 이날 기자들과 만나 '대통령이 합의안에 서명할 것인가'라는 질문을 받고 "일단 최종 입법안의 구체적 내용을 봐야 할 것"이라며 "그 안에 어떤 내용이 담겨 있는지 확인할 때까지 대통령이 서명할지에 대해 명확히 말하기는 어렵다"고 설명했다.


셧다운이 재연될 수 있느냐는 질문에는 "대통령이 어제 말했듯, 이(셧다운 재연)는 대통령이 원하는 바가 아니다"라며 "만약 민주당이 다시 셧다운에 돌입하고자 한다면 이는 그들의 책임이다. 셧다운이 다시 발생한다면 그것은 민주당이 그들의 소임을 다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민주당 책임론을 거듭 제기했다.




뉴욕 김은별 특파원 silversta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