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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석밥 '햇반'부터 맥도날드 버거까지…연초 먹거리 가격인상 폭탄 계속된다(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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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가구 필수품 즉석밥 '햇반' 등 다음달부터 가격 인상

맥도날드·써브웨이 등 버거·샌드위치 가격도 잇따라 오른다

즉석밥 '햇반'부터 맥도날드 버거까지…연초 먹거리 가격인상 폭탄 계속된다(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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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최신혜 기자] 지난해 연말부터 시작된 먹거리 가격 도미노 인상이 새해에도 계속되고 있다. 특히 어묵, 즉석밥 등 생활에 필수적인 다소비 가공식품 판매가격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0% 이상 상승한 가운데 다음달부터 주요 업체의 제품 가격이 인상돼 서민 부담을 더할 것으로 보인다. 맥도날드 버거 등 학생들이 즐겨 찾는 먹거리 가격도 다음달부터 오른다.


3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CJ제일제당은 햇반, 어묵, 장류 등 7개 품목의 가격을 오는 2월 21일부터 인상한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원가인상 요인을 자체적으로 흡수하며 감내해 왔지만, 주요 원·부재료와 가공비 등이 지속 상승해 가격을 올리게 됐다”며, “소비자 부담과 물가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 한 자릿수 인상률로 최소화했다”고 말했다.


햇반은 쌀값 상승이 주 인상 요인으로, 평균 9% 인상한다. 쌀 생산량이 감소해 2018년 햅쌀 가격(2018년 10월~2019년 1월 평균)은 kg당 평균 2461원으로 전년 동기(1,927원) 대비 27.7% 올랐다. 연평균으로는 2018년 kg당 2271원대로 전년 대비(1678원) 35% 상승했다. 올해는 1월에 kg당 2469원으로 더 오르며 쌀값 고(高)가격대 기조가 지속되고 있는 상황이다. 햇반컵반 가격도 쌀값 상승 영향으로 평균 6.8% 인상한다.


어묵과 맛살은 수산물 가격 인상으로 어묵은 평균 7.6%, 맛살은 평균 6.8% 인상한다. 지속적인 어획량 감소로 연육의 주 원물인 풀치 가격은 전년 대비 23% 올랐다. 액젓 역시 멸치, 까나리 등 원재료비가 계속 올라 평균 7% 인상한다. 멸치는 2016년 kg당 622원에서 2018년 1만2000원으로 2배 가량 올랐다.

장류는 고추분, 소맥분, 밀쌀 등 원재료 가격 상승으로 평균 7% 인상한다. 다시다는 멸치, 조개, 한우 등 원재료가 상승으로 평균 9% 인상한다.


한편 한국소비자원이 가격정보 종합포털 참가격을 통해 다소비 가공식품 30개 품목의 지난해 12월 판매가격을 조사한 결과, 어묵·즉석밥·간장·설탕·우유 등 17개 품목 가격이 상승했다. 곡물가공품은 즉석밥(10.7%)·국수(4.3%), 조미료류는 간장(6.4%)·설탕(6.4%), 음료류는 생수(4.0%) ·오렌지주스(2.4%) 등이 상승했다. 어묵 가격은 100g당 642원으로 전년 같은 기간 568원 대비 74원(13.1%)이나 올랐다. 즉석밥 가격 역시 100g당 619원으로 전년 동월 559원에 비해 60원(10.7%) 올랐다.


지난해 주요 햄버거 브랜드 맥도날드와 롯데리아, 버거킹, KFC 등이 일제히 가격을 인상하며 버거 프리미엄 세트 1만원 시대가 도래한 가운데 다음달 12일부터는 맥도날드가 또다시 일부 메뉴 가격을 인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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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도날드는 버거 6종, 아침 메뉴 5종, 사이드 및 디저트 5종, 음료 2종, 해피밀 5종 등 23개 메뉴의 가격을 100원~200원 올린다고 31일 밝혔다. 햄버거, 베이컨 토마토 디럭스, 크리스피 오리엔탈 치킨버거 등이 인상 대상에 포함됐다. 단, 빅맥과 맥스파이시 상하이 버거 등 메뉴는 인상 대상에서 제외된다.


인기 버거 세트를 하루 종일 4900원의 할인 가격에 제공하는 맥올데이 세트와 행복의 나라 메뉴, 맥카페 메뉴의 가격 역시 그대로 유지된다.


평균 인상률은 1.34%, 가격이 조정된 제품에 한한 평균 인상률은 2.41%다.


맥도날드 관계자는 “이번 가격 조정은 각종 제반 비용이 상승하는 가운데, 고객에게 최상의 맛과 품질,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내린 불가피한 결정이었다”며 “빅맥, 맥스파이시 상하이 버거 등 고객들이 많이 찾는 인기 메뉴와 맥올데이 세트 등의 가격은 변동 없이 유지하고, 부득이 조정이 필요한 제품에 한해 인상폭을 최소화해 고객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노력했다”고 말했다.


써브웨이 역시 설 명절을 앞두고 다음달 1일부터 샌드위치를 포함한 21개 제품의 가격을 수백원씩 올린다. 써브웨이는 '클래식 샌드위치', '프레쉬&라이트 샌드위치', '프리미엄 샌드위치' 등에 속한 18개 샌드위치 제품 가격을 200∼300원씩 인상한다.


가격이 오르는 샌드위치는 주로 30㎝ 길이의 제품이다. 이에 따라 햄 샌드위치 30㎝는 8400원에서 8600원으로 200원 오르고, 미트볼 샌드위치 30㎝는 8700원에서 9000원으로 300원 오른다. '미트볼', '스테이크&치즈', '터키 베이컨 아보카도' 등 3개 제품은 15㎝ 크기도 100∼200원 오른다.


샌드위치 제품 외에 '프레쉬 파티 플래터'와 '베스트 파티 플래터'는 각각 1000원, '더블업 추가 토핑'은 크기에 따라 200·400원씩 인상된다.


써브웨이는 이번 인상을 두고 "식재료와 인건비 등 제반 비용의 상승에 따라 불가피하게 진행됐다"며 "고객이 가장 즐겨 찾는 15㎝ 샌드위치는 3개 메뉴에 한 해 평균 2.4% 인상한다"고 설명했다.




최신혜 기자 ssi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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