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유모차·레고부터 코인거래소까지…김정주의 非게임 M&A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푸드, 모빌리티, 우주산업 등 분야 막론 미래 산업 투자
넥슨 규모 감안하면 게임 분야 홀로 매각 가능성도 상당

유모차·레고부터 코인거래소까지…김정주의 非게임 M&A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민우 기자] 넥슨 창업자 김정주 NXC 대표의 넥슨 매각설이 불거지고 있다. 10조원을 넘는 넥슨을 통째로 인수할 대상자를 찾지 못한다면 게임 부문과 비(非)게임 부문을 나눠서 매각할 것이라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인수합병(M&A) 귀재로 꼽히는 김 대표가 게임이 아닌 분야에 눈을 돌린 것은 2013년 6월 블록완구 '레고'를 거래하는 플랫폼 '브릭링크'를 인수하면서부터다. 단순히 본인이 '레고 마니아'라는 이유보다는 그 이후까지 고려한 판단이었다. 넥슨은 브릭링크 인수를 계기로 레고 기부사업을 벌였다. 레고 활용 교육프로그램 등 국내외 어린이들이 창의력을 높일 수 있는 공익적 사업을 펼치고 있다.

같은 해 12월에는 약 5000억원 가량을 들여 노르웨이의 프리미엄 유모차 제조업체 스토케를 인수했다. 단순히 게임을 넘어 캐릭터·교육교재·출판 등 저연령층 대상 종합 문화 기업으로 나아가기 위한 행보로 해석됐다.

한편 전통기업, 블록체인 분야 신산업 등에도 눈독을 들였다. 2015년에는 독일 스포츠 의류업체 보그너 인수전에 뛰어들기도 했다. 2017년에는 이탈리아의 애완동물 사료업체 '아그라스'를 759억원에 인수했다. 이어 같은 해 9월에는 국내 최초 가상통화 거래소 코빗의 지분 65.19%를 약 900억원 가량에 사들였다. 지난해에는 유럽 최대 가상통화 거래소로 꼽히는 비트스탬프마저 인수했다. 가상통화 거래소가 4차산업혁명의 대표 핵심기술로 꼽히는 블록체인으로 파생될 다양한 신산업의 중개자 역할을 맡을 것이라는 판단에서다.
인수 뿐만 아니라 투자까지 감안하면 김 대표의 관심은 거의 전(全) 분야에 닿아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콜라보레이티브 펀드, 이노베이티브 펀드, 심플캐피탈펀드 등 넥슨 지주사 NXC가 주도하는 펀드를 통해 우주·푸드테크·디자인 분야의 기업에 국적을 가리지 않고 투자했다. 식물성 원료로 만든 햄버거 패티 제조업체 '임파서블 푸드', 미국 차량공유업체 '리프트', 민간 우주탐사 기업 '문익스프레스', 국내 인공지능 기반 핀테크(금융+기술) 기업 '콰라' 등 일일이 나열하기 어려울 정도로 다채로운 투자 행보다.

김 대표의 시선과 손길이 닿는 기업들의 공통점은 다음 세대를 목표로 한 미래 사업이라는 점이다. 특히 국내 게임업계의 발전이 눈에 띄게 더뎌지고 있는 만큼 김 대표가 게임 분야만 분할 매각할 수도 있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김 대표가 게임에 흥미를 잃고 넥슨 경영 일선에서 물러난지 오래인 데다 실질적으로 넥슨 전 계열사를 흡수할 만한 매수자가 등장하기도 어려운 만큼 게임 분야만 따로 매각할 가능성도 상당하다"며 "특히 비 게임업체들이라면 오히려 아직까지 '캐시카우' 역할을 할 수 있는 게임 분야를 더욱 매력적인 먹거리로 여길 것"이라고 했다.




이민우 기자 letzw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