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위크리뷰]신재민, 기자회견 이어 자살소동까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청와대의 KT&G 사장 교체 개입 의혹과 적자국채 발행 압력 등을 폭로한 신재민 전 기획재정부 사무관이 2일 서울 강남구 역삼동의 한 빌딩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해당 폭로에 대한 답을 하고 있다.  

신 전 사무관은 최근 자신의 유튜브를 통해 KT&G 사장 교체에 청와대가 개입했다는 문건을 입수했고 이를 언론사에 제보했다고 밝혔다. 또 청와대가 기재부에 4조원 규모의 적자국채를 추가 발행하라고 강압적으로 지시했다고 폭로했다./김현민 기자 kimhyun81@

청와대의 KT&G 사장 교체 개입 의혹과 적자국채 발행 압력 등을 폭로한 신재민 전 기획재정부 사무관이 2일 서울 강남구 역삼동의 한 빌딩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해당 폭로에 대한 답을 하고 있다. 신 전 사무관은 최근 자신의 유튜브를 통해 KT&G 사장 교체에 청와대가 개입했다는 문건을 입수했고 이를 언론사에 제보했다고 밝혔다. 또 청와대가 기재부에 4조원 규모의 적자국채를 추가 발행하라고 강압적으로 지시했다고 폭로했다./김현민 기자 kimhyun81@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주상돈 기자] 이번 주는 신재민 전 기획재정부 사무관이 기자회견과 자살소동으로 떠들썩했다.

지난 2일 신 전 사무관은 서울 역삼동의 한 건물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기재부 내부고발을 하게 된 진의와 배경을 위주로 입장을 밝혔다. 논란의 중심에 선 지 나흘 만에 기자회견에 나선 것이다.
그는"학원 강사를 하기 위해서 노이즈 마케팅 한 것이라는 이야기가 나오는데, 국가의 공직에서 녹을 먹는 기간 동안 부당함에 대해 말하고 싶었다"며 "납득할 수 없는 의사결정 과정을 거쳐 바이백(국채조기상환)이 취소되는 일이 다신 반복되지 않아야 된다고 생각했다"고 폭로 배경을 밝혔다.

이어 그는 "딱히 다른 의도는 없다. 정치적 세력도 없다"며 "단 하나, 제가 나섬으로 같은 일이 반복되지 않고 우리 사회가 조금 더 합리적이고 더 나은 공론구조로 바뀌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 자리에서 적자국채 발행을 하지 않는다는 보도자료를 취소하라고 압력을 행사한 청와대 관계자가 차영환 당시 경제정책비서관이라고 지목했다. 이에 대해 기재부는 "차영환 전 비서관(현 국무조정실 2차장)이 그 당시 기재부에 연락한 것은 12월 국고채 발행계획을 취소하거나 보도자료를 회수하라고 한 게 아니라 12월 발행규모 등에 대해 최종 확인하는 차원에서 했던 것"이라고 주장했다. 차 2차장은 "당시 기재부 국고국장·과장과 전화한 사실이 없다"며 "조규홍 당시 차관보와 통화는 (압력이 아니라) 협의 차원이었다"며 신 전 사무관의 주장을 반박했다.
신 전 사무관은 기자회견 다음 날인 3일 결국 극단적인 선택을 암시하는 문자와 인터넷 글을 남기고 잠적했다 서울 관악구 봉천동 모텔에서 발견됐다. 비틀거리면서 걸어 나온 신 전 사무관은 119구급차를 타고 인근 병원으로 옮겨졌다. 생명에는 지장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경찰은 오전 8시20분께 신 전 사무관으로부터 극단적 선택을 암시하는 문자를 받았다는 지인의 신고를 접수했다. 신고자는 이날 오전 7시께 '요즘 일로 힘들다' '행복해라'는 내용의 예약문자를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신 전 사무관의 거주지로 알려진 신림동 고시원에서 유서와 휴대전화를 발견하고 여성청소년과·형사과 인력 등을 동원, 폐쇄회로(CC)TV 영상을 확보해 분석하는 등 수색에 나섰고 최종 인터넷 게시글 IP 주소를 추적해 신 전 사무관이 있던 모텔을 찾아냈다.

이 사건 이후 사무관의 대학 동문은 소모적 논쟁을 멈춰 달라며 호소문을 발표했다. '대학시절부터 신재민을 지켜봐 온 선후배 일동'이라고 밝힌 신 전 사무관의 동문들은 "정부와 일개 전직 사무관은 애초에 싸움이 되지 않기에 싸울 것이 아니라 그의 의견에 귀 기울여주면 한다"며 "그가 잘못된 이야기를 한 것이라면 충분히 말하고 설명해주셨으면 한다"고 밝혔다.

신 전 사무관 부모는 사과문을 내고 "아들의 극단적 선택으로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점에 대해 국민여러분과 정부 관계자 여러분, 그리고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민변)을 포함한 주변에 죄송하다는 말씀을 전한다"며 "자식이 안정을 취하도록 한 다음, 필요한 모든 조사 절차에 성실히 임할 수 있도록 돕겠다. 부디 국민 여러분이 너그럽게 이해해 주시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기재부는 신 전 사무관이 기자회견을 한 2일 오후 공무상 비밀누설 혐의 등으로 검찰에 고발했다.




주상돈 기자 d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