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AD]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자율주행 다음은 '감성주행' 시대…기아차 CES 선보일 신기술 '리드'

최종수정 2019.01.03 10:15 기사입력 2019.01.03 10:15

댓글쓰기

자율주행 다음은 '감성주행' 시대…기아차 CES 선보일 신기술 '리드'


[아시아경제 김혜원 기자] 기아자동차가 오는 8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에서 개막하는 최대 가전쇼 'CES 2019'에서 미래 모빌리티의 새로운 가능성을 모색한 '실시간 감정반응 차량제어 시스템(Real-time Emotion Adaptive Driving·이하 R.E.A.D. 시스템)'을 세계 최초로 공개한다.

R.E.A.D. 시스템은 자율주행 기술이 보편화된 이후 등장하게 감성주행 시대의 핵심 기술 콘셉트로, 자동차와 운전자가 교감하는 혁신 기술을 기반으로 한다.

기아차는 지난해 CES를 통해 선보인 '자율주행을 넘어(Beyond Autonomous Driving)'라는 비전에 이어 올해 CES에서는 이를 한 단계 발전시켜 자율주행 시대 이후의 시대상으로 감성주행을 제시하고 '감성 주행의 공간(Space of Emotive Driving)'을 전시 테마로 다양한 기술과 전시물을 선보일 계획이다.

◆감성주행의 핵심 기술 콘셉트…R.E.A.D. 시스템 세계 최초 공개= 기아차가 세계 최초로 선보이는 모빌리티 기술 R.E.A.D. 시스템은 운전자의 생체 신호를 자동차가 인식해 차량 내의 오감 요소를 통합 제어함으로써 실시간으로 운전자의 감정과 상황에 맞게 차량의 실내 공간을 최적화하는 기술이다.
R.E.A.D. 시스템은 인공지능(AI)의 머신러닝 기술과 고도화된 카메라 및 각종 센서, 그리고 차량 제어 기술을 결합해 탄생했다.

AI 머신러닝을 기반으로 가속과 감속, 진동, 소음 등 다양한 주행환경과 실내외 환경 조건 속에서 운전자가 반응하는 생체 정보와 감정 상태를 차량이 학습한 뒤 차량 내 카메라와 센서를 통해 운전자의 감정 상태와 생체 정보를 실시간으로 추출, 해당 상황에 맞는 음악과, 온도, 조명과 진동, 향기 등 최적화된 실내 환경을 운전자에게 능동적으로 제공한다.

기아차는 미국 매사추세츠 공과대학교(MIT) 미디어랩 산하 어펙티브 컴퓨팅 그룹과의 협업을 통해 R.E.A.D. 시스템의 기술 콘셉트를 도출하고 이를 실제 구현했다.

R.E.A.D. 시스템을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대시보드에 위치한 얼굴 인식 센서가 운전자의 얼굴 표정을 인식해 감정 정보를, 스티어링휠에 적용된 전극형 심전도 센서가 심장 박동수와 피부 전도율을 비롯한 생체 정보를 추출한다.

이후 차량 스스로 AI 머신러닝 학습 결과로 축적된 운전자 데이터를 준거의 틀로 삼아 오디오, 공조, 조명, 조향 등 차량 내 각종 시스템을 능동적으로 제어하고 운전자의 감정 상태와 생체 상황에 최적화된 공간 창출을 지원한다.

기존 생체 정보 인식 기술은 사전에 설계된 제어 로직에 따라 졸음이나 갑작스러운 건강 이상 등에 대응하는 안전 기술이 주를 이뤘다면, R.E.A.D. 시스템은 실시간으로 고객의 감정에 가장 적합한 차량 환경을 제공하는 능동적이고 한층 진보된 기술이다.

기아차 연구개발본부장 알버트 비어만 사장은 "R.E.A.D. 시스템은 최첨단 차량 제어 기술과 AI 기반 감정 지능이 융합된 결과물로 실내 공간에서의 상호 작용이 화두가 될 미래 모빌리티의 핵심 기술"이라며 "이 시스템은 '감각'이라는 무언의 언어를 통해 운전자와 차량 간의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운전자에게 최적화된 인간 중심적인 모빌리티 공간을 실시간으로 제공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자율주행 다음은 '감성주행' 시대…기아차 CES 선보일 신기술 '리드'


◆세계 최초의 가상 터치식 제스처 제어 기술 'V Touch', 음악 감음 진동 시트도 선보여= 기아차는 R.E.A.D. 시스템에 적용된 세계 최초의 가상 터치식 제스처 제어 기술인 '브이-터치(V-Touch)'도 공개한다.

V-Touch 기술은 3D 카메라를 통해 탑승자가 가리키는 손끝을 차량이 인식해 탑승자가 별도의 버튼 조작이나 스크린을 터치하지 않고도 제스처를 통해 조명과 온도, 공조 및 각종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을 제어할 수 있도록 하는 원거리 제스처 제어 기술이다.

기존의 시스템이 근거리에서 제한된 운전자의 제스처에만 의존했다면 V-Touch는 탑승자의 손뿐만 아니라 눈을 함께 인식해 정확도를 높인 것이 특징이다.

손가락을 통한 지시와 간단한 제스처만을 이용해 차량 내 다양한 장치들을 선택하고 조작할 수 있어 탑승자가 보다 더 쉽고 편리하게 쾌적화된 실내 공간을 구현할 수 있다.

이와 함께 기아차는 R.E.A.D. 시스템에 적용된 또 다른 혁신 기술인 '음악 감응형 진동 시트'도 선보인다. 음악 감응형 진동 시트는 탑승자가 단순하게 음악을 듣는 것을 넘어 온몸으로 직접 느낄 수 있도록 연주되는 음악의 주파수와 비트에 따라 차량 시트의 패드 및 등받이에 진동이 울리는 기술로, 탑승자에게 동시다발적인 청각과 진동 자극을 제공함으로써 공연장이나 클럽에서 느낄 수 있는 생생한 현장감을 선사한다.

기아차는 음악 감응형 진동 시트를 인포테인먼트적인 요소로 활용하는 것뿐만 아니라 마사지와 같은 기능을 추가함으로써 실내 거주성을 향상시키는 동시에 차선 이탈 경고 또는 사각지대 차량 경고와 같은 능동형 안전 기술과도 결합해 차량의 주행 안전성도 향상시킬 계획이다.

◆CES 방문객들이 R.E.A.D. 기술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시험형 모듈 마련= 기아차는 CES를 방문하는 고객들이 기아차가 제시한 새로운 시대상 감성주행을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R.E.A.D. 시스템의 시험 모듈을 부스에 마련할 예정이다.

기아차 관계자는 "CES 부스를 방문하는 고객들은 세계 최초로 자동차가 탑승자의 얼굴 표정과 피부의 전기적 자극, 그리고 심박수에 따라 감정을 인식하는 것은 물론 이를 바탕으로 차량 실내 공간을 제어하는 특별한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R.E.A.D. 시스템 모듈은 총 4가지로 ▲전체적인 시스템이 어떻게 구현되는 지를 확인할 수 있는 R.E.A.D. 시스템 칵핏 ▲1인용 모듈인 R.E.A.D. Me ▲2인용 모듈인 R.E.A.D. Now ▲4인용 모듈인 R.E.A.D. Motion 등이다.

1인용 모듈인 R.E.A.D. Me는 얼굴 표정 인식 기술을 이용해 탑승자의 감정 상태를 분석하고 실시간 감정 상태에 따라 음악 감응 진동 시트 기술 등과 연계해 탑승자의 상황에 가장 적합한 맞춤형 음악과 진동, 그리고 향기를 제공한다. 2인용 모듈인 R.E.A.D. Now는 얼굴 표정 인식 기술과 음악 감응 진동 시트 기술, V-Touch 기술을 적용됐다.

특히 R.E.A.D. Now는 '라스베이거스 자율 주행 투어카'라는 시뮬레이션을 탑재, 얼굴 표정 인식을 통해 분석된 탑승자의 감정 상태에 따라 추천 주행 루트를 제공하며 차량 내 각종 엔터테인먼트 활동을 제안하기도 한다. 탑승자가 V-Touch 기술을 이용해 게임, 음악 장르 선택, 실내 환경 수정, 인터넷 현지 정보 검색 등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도록 구성된다. 4인용 모듈 R.E.A.D. Motion은 자율주행 시대가 제공하게 될 이동식 작업 공간을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탑승객들은 V-Touch를 이용해 스케줄과 회의록, 이메일 열람 등의 업무를 체험할 수 있으며 실시간 컨퍼런스콜도 직접 참여할 수 있다.

◆하이브리드 4륜 자전거 'SEED Car' 전시, 도슨트 투어 프로그램도 마련= 기아차는 올해 CES에서 미래 스마트시티 내 모빌리티의 새로운 대안이 될 개인화 이동 수단 시드 카(SEED Car)도 전시한다.

인력과 전기 동력을 동시에 이용하는 하이브리드 시스템 기반의 4륜 전기 자전거인 시드 카는 페달 어시스트 방식을 이용해 탑승자가 큰 힘을 들이지 않고 최대 100km까지 이동할 수 있도록 한다.

기아차는 이번 CES 2019에서 약 157평의 전시 공간을 마련하고 R.E.A.D 시스템 모듈 4종과 시드 카 콘셉트 등 총 5종의 전시물을 통해 자율주행 시대 이후에 도래한 감성 주행을 알리는 데 주력할 계획이다. 행사 기간 동안 매일 6번에 걸쳐 15분씩 진행되는 도슨트 투어 프로그램도 제공할 계획이다.

김혜원 기자 kimhye@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