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4차 산업혁명 시대, 강력한 온라인 공개강의 플랫폼이 대안이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신종우 한국대학교육협의회 고등교육연수원 교수(신한대 보건과학대학 교수)

신종우 한국대학교육협의회 고등교육연수원 교수(신한대 보건과학대학 교수)

원본보기 아이콘
소셜 미디어 세상인 스마트 시대에서 "플랫폼(platform)은 거래를 원하는 복수의 집단들을 연결해주는 놀이터"라고 할 수 있다. 일종의 촉매역할을 하는 매개체나 공간의 의미로 사용되어 오던 '플랫폼’이 이제는 모든 산업분야에서 영역을 확대하기 위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다. 교육분야에서는 대학과 전문 교육기관의 강의를 온라인에 무료로 공개해 전 세계 누구나 집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돕고 있는 온라인 공개강좌 플랫폼인무크(MOOC)가 대표주자이다.

2012년 태동된 무크(MOOC, Massive Open Online Course)는 수강자 수의 제한이 없는 대규모 강의(Massive)로, 별도의 강의료 없이(Open) 인터넷(Online)으로 제공되는 교육과정(Course)이다. 웹을 통한 수강생의 무제한 참여와 개방을 목표로 온라인 글로벌 교육시장의 플렛폼을 구축해 세계적 석학들의 강좌들을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질의응답, 과제, 토론 등 양방향(interactive) 학습으로 제공하고 있다.
이 외로 무크 플랫폼 형태로 운영되는 온라인 교육서비스 기관으로는 에덱스(edx,하버드대와 매사추세츠공과대 공동운영), 코세라(Coursera,스탠퍼드대와 예일대 및 카이스트 등 세계 100여개대학 공동운영), 유다시티(udacity, 실리콘밸리대학) 등이 있다.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에서도 2012년에 태동된 무크(MOOC)보다 훨씬 이전인 2007년부터 대학의 공개강의 서비스(KOCW)를 시작했다.

KOCW는 고등교육 교수학습자료 공동활용 서비스다. 홈페이지를 통해 국내 일반대학 및 원격대학에서 개발한 우수 고등교육 이러닝콘텐츠와 해외 고등교육기관들의 강의 자료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원하는 대학과 교수자 누구나 공개강의 서비스에 참여할 수 있는 개방형 플렛폼이다. 현재 221개 고등교육기관이 참여하여 고등교육발전에 지대한 공헌을 하고 있다. 필자 또한 이 대열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중이다.

그 뒤를 이어 2015년 국가평생교육진흥원(NILE)에서도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인 케이무크(K-MOOC)로 대학의 공개강의 서비스에 힘을 합치고 있다. 필자 또한 '4차 산업혁명 시대, 대한민국 교육혁명'에 일익을 담당하기 위해 지난 4월 21일 미래융합교육학회를 창립해 교육혁신 실행팀으로 스마트 교수법 워크숍을 전국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미래융합교육학회는 단일전공의 구성원이 아닌, 융복합의학회원들로 다양한 강의 컨텐츠를 제공할 수 있는 역량으로 온라인 강의 플렛폼이 절실한 상황이다.
우선 케이무크는 선택된 강좌만으로 고비용(1강좌당 5000만원 개발비와 운영비 1200만원)이 지원되고 있다. 반면 KOCW는 별도로 컨텐츠 개발비용을 지원하지 않고 원하는 대학과 교수자 누구나 공개강의 서비스에 참여하고 있다. 지식 정보의 가속화 시대에서 짧은 수명의 강의 컨텐츠를 위해 막대한 고비용은 비효율적이다. 디지털미디어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누구나 자기주도적으로 강의 컨텐츠를 제공할 수 있는 시대에, 이러한 고비용의 선택적 제약은온라인 강의 컨테츠를 글로벌 교육시장으로 확대시키는 걸림돌로 모든 대학이 자율적으로 참여하는 개방형으로 전환되는 것이 시급하게 해결해야 할 과제이다.

스마트 미디어 시대에서온라인 공개강의 성패는 양분되어 있는 플렛품을 하나의 강력한 교육 플렛폼으로 융합하는 것에 달려있다. 2007년부터 KERIS가 KOCW를 진행하면서 축적한 경험을 기반으로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케이무크와 적극적으로 논의해 하나의 강력한 대한민국의 온라인 강의 플렛폼을 구축하는 것이다. 이러한 강력한 온라인 강의 플렛폼이 구축돼 고등교육 교수자들의 질 높은 강의 컨텐츠가플렛폼에 지속적으로 업로드 될 때, 글로벌 교육 시장의 동행자로 4차 산업혁명 시대, 교육혁명을 성공적으로 완수 할 수 있다.

신종우 한국대학교육협의회 고등교육연수원 교수(신한대 보건과학대학 교수)




이민우 기자 letzw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유재석이 선택한 최고급 아파트, 누가 사나 봤더니 '엔비디아 테스트' 실패설에 즉각 대응한 삼성전자(종합) 기준금리 11연속 동결…이창용 "인하시점 불확실성 더 커져"(종합2보)

    #국내이슈

  • 칸 황금종려상에 숀 베이커 감독 '아노라' …"성매매업 종사자에 상 바쳐" '반려견 대환영' 항공기 첫 운항…1천만원 고가에도 '전석매진' 비트코인 이어 이더리움도…美증권위, 현물 ETF 승인

    #해외이슈

  • [포토] 리창 중국 국무원 총리 방한 [포토] 고개 숙이는 가수 김호중 [아경포토] 이용객 가장 많은 서울 지하철역은?

    #포토PICK

  • 기아 사장"'모두를 위한 전기차' 첫발 떼…전동화 전환, 그대로 간다" KG모빌리티, 전기·LPG 등 택시 모델 3종 출시 "앱으로 원격제어"…2025년 트레일블레이저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회 통과 청신호 '고준위방폐장 특별법' [뉴스속 용어]美 반대에도…‘글로벌 부유세’ 논의 급물살 [뉴스속 용어]서울 시내에 속속 설치되는 'DTM'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