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억만장자 사우디 왕자 "비트코인, 엔론이 만들었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대표적인 가상화폐 비트코인<사진=아시아경제 DB>

대표적인 가상화폐 비트코인<사진=아시아경제 DB>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황준호 기자] 오일머니로 일어선 사우디 아라비아의 억만장자 투자가 알왈리드 빈탈랄 왕자가 대표적 암호화폐인 비트코인을 정면 부정하고 나섰다. 그는 비트코인은 일종의 사기이며 언젠가 폭발할 것이라고 말했다.
빈탈랄 왕자는 미 경제 채널 CNBC에 출연해 "나는 비트코인이라는 것을 그냥 믿지 않는다"며 "비트코인이 언젠가는 폭발할 것"이라고 23일(현지시간) 밝혔다.

그는 이어 "비트코인은 말이 되지 않는다. 규제도 없고 컨트롤도 안된다. 어느 나라의 중앙은행에도 소속되지 않는다. 엔론이 만든 것 같다"라고 덧붙였다.

비트코인은 일종의 사기라는 얘기다. 엔론은 '미국판 대우사태'의 주인공이다. 엔론은 한때 약 2만 명의 직원을 보유하고 2000년 매출 1110억 달러를 달성하기도 했으나, 분식회계 및 경영진 모럴해저드(도덕적 해이)가 드러나면서 미국 자본주의 사상 최대 규모의 파산을 맞은 회사다.
빈탈랄 왕자의 발언에 대해 리졸츠 웰스 매니지먼트의 CEO인 조쉬 브라운은 "빈탈랄 왕자가 비트코인을 비난하고 나선 것은 사우디 아라비아의 경제를 주무르는 권력자들과의 결탁이 돼 있기 때문"이라고 반박했다. 그는 이어 "비트코인에 가려진 암호화폐의 가장 중요한 발전상은 정부의 규제를 받지 않는 글로벌 통화가 될 수 있다는 점"이라고 설명했다.

이처럼 비트코인에 대한 상반된 전망이 제기되는 가운데 비트코인 시세는 지난 21일 사상 최고치를 기록한 이후 소강 상태를 나타냈다.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24일(한국시간) 오전8시 비트코인 시세는 1 비트코인당 5866.83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비트코인은 지난 21일(현지시간) 6100달러를 기록한 바 있다.

한편 빈탈랄 왕자는 오일 머니로 세운 킹덤 홀딩스를 통해 시티그룹, 애플, 트위터 등에 투자하고 있다. 그의 회사는 사우디의 수도 리야드에 있다.
억만장자 사우디 왕자 "비트코인, 엔론이 만들었나" 원본보기 아이콘





황준호 기자 rephwa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