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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케아, 온라인몰 진출…아마존·알리바바와 손잡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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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뉴욕 김은별 특파원] 스웨덴 가구기업 이케아가 온라인 시장에 진출한다. 대규모 창고형 매장과 소비자가 직접 조립하는 'DIY(Do It Yoursefl)' 방식으로 세계 시장을 사로잡은 이케아가 온라인 판매도 강화하고 나선 것이다. 창업 후 74년간 비슷한 방식의 판매를 고집해왔지만, 아마존 등 온라인몰들의 공세에 맞서 판매 전략을 수정한 것이라 업계의 관심도 쏠리고 있다.

9일(현지시간) 토르비에른 러프 인터이케아 최고경영자(CEO)는 이케아의 제품을 자사 온라인몰은 물론, 제3의 온라인 사이트에서도 판매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그는 "전통적으로 이케아의 전체적 가치는 매장을 통해 전달되도록 설계됐으나 이 방법은 변화하고 있다"며 "여러가지 사업 방식을 빠르게 습득하고 있고, 다양한 사업 방식에 도전하기 위해 움직이고 있다"고 말했다.

업계에서는 이케아가 아마존이나 알리바바 등 대형 온라인몰을 통해 제품을 판매하는 방식을 택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케아가 자체적인 온라인몰도 갖추고는 있지만, 대형 플랫폼에서 판매하는 전략이 온라인 시장에 진출하기엔 더 쉽기 때문이다. 러프 CEO는 어떤 업체와 협력할 것인지에 대해선 답하지 않았다. 다만 "모든 국가에서 이케아의 모든 제품을 온라인으로도 제공하는 것이 이번 전략 변경의 우선순위"라고 강조했다.

최근 미국의 전통적인 가구, 유통업체들은 대형 온라인몰의 공세로 파산이나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이케아 역시 대형 매장 전략만을 고수해서는 살아남기 어렵다고 판단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케아는 이미 최근 들어 사업에 변화를 주기 시작했다. 도시 한가운데 소규모 매장을 오픈하기도 했고, 지난달에는 가구조립과 페인팅 등을 지원하는 태스크래빗을 인수했다. 가상으로 가구를 공간에 배치할 수 있는 증강현실(AR) 앱 '이케아 플레이스(IKEA Place)'를 출시하기도 했다.

한편, 이케아는 전 세계 49개국에 진출, 총 403개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내년 22개의 매장을 추가로 열 계획이다.



뉴욕 김은별 특파원 silverstar@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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