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는 2035년까지 해양 개발계획 청사진을 담아 '해양친수도시 조성 기본구상'을 수립하고 18일 최종 보고회를 열었다.
1883년 개항 이후 항만과 산업, 군사시설 등에 자리를 내줬던 인천의 바다를 시민을 위한 자원으로 활용한다는 취지를 담았다.
해양친수도시 추진전략은 ▲다양한 해양체험형 관광콘텐츠 개발 ▲대중교통이 편리한 해안 접근성 제고 ▲인천시 주도의 체계적인 해양공간 계획권 강화 등이 골자다.
우선 해양친수도시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경인항·내항·송도·소래·영종도·강화도 등 6곳을 친수 거점으로 선정하고, 각 거점은 해양공간의 중심지 역할을 수행해 배후시가지로 확산될 수 있도록 했다.
인천을 대표하는 해양친수공간으로 송도 해양랜드마크, 아암도 비치파크조성 등 4곳, 해안변 시민여가 공간으로 강화 여차리 갯벌정원, 작약도 카페섬 조성 등 10곳을계획했다.
포구정비를 통한 해양문화 선도 공간으로 북성 문학포구 등 5곳, 매립지 해양산업공간으로 경인항 갯골 해양레저교육단지 등 5곳도 포함됐다.
이 중 7곳은 선도사업 대상 지역으로 정해 2020년까지 친수공간 조성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영종도 거잠포지역은 일·출몰을 감상할 수 있는 조망공간으로, 연수구 아암도에는 전망대와 인공 해수욕장을 조성할 예정이다. 청라 일반산단 해안은 철책을 철거하고 시민개방형 전망초소와 보행데크를 설치한다.
이밖에 소래 해넘이다리, 동구 만석부두, 화수부두에도 해양 보행데크를 설치해 포구 정취를 만끽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7개 선도사업의 사업비는 약 400억원으로 추산됐다.
시는 또 접근성 강화를 위해 공공자전거 시스템 도입과 버스정류장 신설 및 노선 정비, 공공 여객선 및 유람선 확충 등을 통해 거점간 육상과 해상 네트워크를 구축할 방침이다.
시는 해양친수도시 조성 사업에 필요한 재원 부담을 덜기 위해 국비를 확보해 2035년까지 단계별로 추진할 계획이다.
인천시 관계자는 "중앙정부, 군부대 등 관계기관과 협의체를 구성하고 사업 전담조직을 신설해 행정력을 집중할 방침"이라며 "이번 구상이 실현된다면 수도권을 대표하는 해양 중심지로서의 역할을 하고, 다양한 콘텐츠를 가진 해안변 여가·문화공간 창출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박혜숙 기자 hsp0664@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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