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이정민 기자] 기아자동차발 통상임금 폭탄은 자동차산업을 넘어 국내 제조업 전체를 무너뜨릴 수 있다. 원청업체, 1~3차 협력업체, 협력업체의 하위업체 등 촘촘히 얽힌 산업구조 상 한 기업이 무너지면 도미노 현상은 불가피하다.
회사 경쟁력에 치명타다. 기아차는 법원 판결 즉시 충당금 적립의무가 발생해 회계기준으로 당장 3분기부터 영업이익 적자로 돌아설 수밖에 없다. 투자, 법인세 등 추가 비용이 발생하면 더 큰 폭의 자금이 필요해 차입경영이 불가피 하다.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 ·사드) 사태 이후 사실상 차입경영을 하고 있는 기아차가 적자까지 맞게 되면 유동성이 부족하게 돼 자동차 산업 전반에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는 게 업계 시각이다.
국내 완성차 5개사 직원만 해도 지난해 기준 약 12만7000명에 달한다. 협력사 직원까지 포함하면 30만명 이상으로 한 기업의 유동성 위기로 인해 전체 산업이 무너질 수 있는 셈이다.
자동차 업계는 산업의 파급효과를 생각해 정부와 법원이 신중한 판단을 해줄 것을 기대하고 있다. 김용근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회장은 "자동차 산업은 우리나라 제조업 생산의 13.6%, 고용의 11.8%, 수출의 13.4%를 담당하는 국가 기간산업"이라며 "자동차산업이 위기를 극복하고 발전해 일자리 보존과 창출에 계속 기여할 수 있도록 현명한 판단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자동차부품업계 관계자들이 9일 모여 사드, 통상임금 등 이슈에서 오는 어려움을 호소했다. 앞줄 왼쪽부터 자동차조합 고문수 전무이사, 유라코퍼레이션 엄대열 대표이사, 덕일산업 유기덕 대표이사, 한국자동차산업학회 김수욱 회장(서울대 교수), 자동차조합 신달석 이사장, 진합 이영섭 대표이사, 동보 김재경 대표이사, 선일다이파스 김영조 대표이사, 대원강업 허승호 대표이사, 코리아에프티 오원석 대표이사, 오토 김선현 대표이사
원본보기 아이콘이정민 기자 ljm1011@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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