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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코, 세계 첫 '기가스틸 전용' 車강판 공장 준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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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최초 1.5기가급 아연도금강판 생산


[아시아경제 김혜민 기자] 포스코가 세계 최초로 '기가스틸' 전용 자동차강판 공장을 준공했다. 포스코는 26일 광양제철소에서 권오준 회장을 비롯해 이낙연 전남도지사, 고객사 등 2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연간 50만t 규모의 아연도금 공장 준공식을 열었다.
이 공장은 인장강도 1.5기가급의 초고강도 강판을 아연도금할 수 있는 공장으로 총 2554억원이 투자됐다. 권 회장은 "기가스틸을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공장을 준공함으로써 차강판 분야에 새 지평을 열게됐다"며 "핵심설비를 스마트화 해 글로벌 기술 리더십을 공고히하고 차별화된 제품과 고객 맞춤형 솔루션 제공으로 더 큰 가치를 창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포스코가 개발한 기가스틸은 1㎟ 면적당 100㎏ 이상의 하중을 견딜 수 있는 초고강도강판이다. 인장강도(양쪽 끝에서 강판을 잡아당겨서 찢어지기까지 버티는 힘)가 980MPa(1GPa) 이상이어서 '기가스틸'이라 이름 지었다. 가로 10㎝, 세로 15㎝ 의 손바닥만한 크기 '기가스틸'에 약 1t 가량의 준중형차 1500대를 올려놓아도 견딜 수 있다. 알루미늄보다 3배 이상 강도가 높아 강한 차체를 만들 수 있다.

이번에 준공한 공장은 1.5기가급의 자동차강판 중에서도 GA(합금화용융아연도금), GI(용융아연도금) 강판 모두를 생산하는 세계 첫 공장이다. GA 강판이란 아연도금 시 철과 아연이 합금형태로 도금돼 도장성과 용접성이 우수해 한국, 일본 등 아시아지역 완성차사들이 선호하는 강판이다. GI 강판은 순수 아연도금층이 전체 강판을 완전히 감싸기 때문에 부식에 견디는 성질이 뛰어나 유럽지역 완성차들이 선호한다.
그동안 기가급 GA와 GI강판 생산은 도금전후 급속냉각 과정에서 나타나는 표면·품질문제 때문에 글로벌 철강사들도 1.2 기가급까지밖에 생산하지 못했다. 포스코는 도금 전 강판내에 고강도 조직이 형성될 수 있게 만들어 주는 '고(高)수소급속냉각기술'과 도금 후 고속냉각을 통해 도금표면을 아름답게 하는 '고속냉각설비'를 독자 개발해 적용함으로써 이 문제를 해결했다.

포스코 관계자는 "이번에 준공한 공장을 기존 No.5 CGL과 함께 듀얼 체제로 글로벌 시장에서 요구받는 다양한 니즈에 대응하는 고급 자동차강판을 생산하는 공장으로 특화시켜 나날이 고급화되고 있는 글로벌 자동차들의 트렌드를 선도하는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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