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마스터스 경제학] 매출 1350억원 "동력은 신비주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딱 1주일 영업에 순이익 394억원 "가성비 甲", 20만명 오거스타시 전체를 먹여 살리는 파워로 직결

오거스타내셔널 클럽하우스. 황금알을 낳는 마스터스 경제학의 동력은 신비주의에서 출발한다.

오거스타내셔널 클럽하우스. 황금알을 낳는 마스터스 경제학의 동력은 신비주의에서 출발한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현준 골프전문기자] "아무나 나올 수 없고, 아무나 볼 수 없다."

2017시즌 첫 메이저 마스터스(총상금 1000만 달러)는 '비상업주의'를 표방해 아예 기업의 후원조차 받지 않는다. 매출은 그러나 1억2000만 달러(1350억원), 순이익은 무려 3500만 달러(394억원)에 달한다. 1년에 딱 1주일 영업하는 단일 대회로서는 지구촌 골프계 최고의 가성비다. 이쯤되면 돈이 차고 넘친다는 게 오히려 이상하다. 그 동력이 바로 '신비주의'다.
'구성(球聖)' 보비 존스(미국)가 1934년 대회를 창설했고, 마스터스(The Masters)라는 이름은 1939년에 붙여졌다. 1930년 클리퍼드 로버츠와 함께 미국 조지아주 오거스타지역 인디언들의 농장 45만평을 사들여 오거스타내셔널골프장을 조성한 게 출발점이다. 타이틀스폰서가 바로 골프장인 셈이다. US오픈과 디오픈, PGA챔피언십 등 다른 3개의 메이저와 달리 매년 같은 코스에서 열리는 이유다.

주 수입원이 입장권 판매(3475만 달러)라는 게 재미있다. 마스터스의 갤러리, 이른바 '패트런(Patron)' 4만명이 구입하는 325달러짜리 배지 값(암시장에서는 1만 달러 이상 치솟는다) 1300만 달러, 월~수요일의 65달러 연습라운드 티켓 15만장 975만 달러, 1주일에 6000~7500달러 하는 '버크먼스 플레이스'라는 VIP 관람시설 수입 1200만 달러 등으로 구성된다.

식음료와 기념품 판매 역시 엄청나다. 31만 명이 평균 25달러씩만 소비해도 775만 달러다. 그렇다고 해서 폭리를 취하는 것도 아니다. 골프장 측은 매년 가격 인상폭을 제한한다. 물과 스낵류는 불과 1달러, 피망 샌드위치와 에그 샐러드는 1.5달러, 바비큐 3달러면 충분하다. 기념품 구매는 희귀성이 작용한다. 패트런 대부분이 첫날부터 프로숍에 장사진을 치고 무려 4750만 달러어치의 선물을 쓸어 담는다.
마지막은 TV중계권료다. 지난해 3000만 달러, 전문가들은 "현재 기업들의 광고가 쇄도해 1억 달러까지 가능하다"는 분석이다. 하지만 오거스타내셔널은 광고료 인상 대신 너저분한 광고를 배제하는 쪽을 선택했다. IBM 등 극소수의 기업만 선정해 1시간에 최대 4분만 허용한다. TV시청자들이 광고에 시달리지 말고 마스터스에 집중하라는 자존심이다.

'마스터스 경제효과'는 인구 20만명의 소도시 오거스타시 전체로 파급된다. 경제전문지 포천이 선정한 미국의 500대 기업 CEO 가운데 절반 이상이 오거스타를 방문하고, 1주일 내내 파티를 열어 '빅 딜'을 성사시킨다는 분석이다. 주민들은 집을 빌려주고 여행을 떠나고, 상인들은 호황을 만끽한다. 식당에는 고가의 메뉴판이 따로 있고, 인근 골프장 그린피는 "부르는 게 값"이다.

오거스타내셔널이 인근 부지 12만2000평을 5500만 달러에 매입하는 등 최근 영역을 넓히고 있다는데 주목할 필요가 있다. 2010년 세계적인 수준의 연습장이 문을 열었고, 갤러리 주차장은 4000만 달러를 추가 투입해 확보한 서쪽 버크먼스 동네의 잔디밭으로 이동했다. 올해는 심각한 교통 체증을 해소하기 위해 도로 개선에 앞장서고 있다. '오거스타 파워'가 갈수록 무소불위의 힘을 과시하고 있다.


김현준 골프전문기자 golfk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