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4월 위기설'은 오히려 기회?…'트럼프 리스크'는 상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철응 기자]최근 한국 증시의 부담 중 하나는 해외 악재 우려로 촉발된 이른바 ‘4월 위기설’이다. 1997년 외환위기와 2007년 글로벌 금융위기에 이은 10년 주기 위기설이 심리적인 위축을 더하게 한다.

하지만 대부분 전문가들은 위기 발생 가능성을 희박하게 보고 있다. 물론 ‘트럼프 리스크’라는 예측할 수 없는 위험성은 경계할 수밖에 없다.
‘4월 위기설’의 주된 근거는 대우조선해양의 회사채 만기, 미국의 환율조작국 지정 가능성, 프랑스 대선을 통한 유럽연합(EU) 탈퇴 가능성 등으로 요약된다.

대우조선해양의 경우 다음달 4400억원을 시작으로 오는 11월까지 도래하는 9400억원 규모의 회사채 만기를 제대로 넘길 수 있겠느냐는 우려 때문이다. 하지만 정부가 추가 지원을 통한 회생으로 입장을 굳히고 출자전환 등 채무재조정에 나선 터라 당장 위기가 현실화할 가능성은 높지 않아 보인다.

가장 핵심이 되는 것은 역시 다음달 발표되는 미국 재무부의 환율보고서다. 한국과 중국이 환율조작국으로 지정된다면 경제와 금융 시장의 큰 불안요인으로 작용할 수밖에 없다. 국제통화기금(IMF) 등 국제사회 제제와 통상과 투자 부문에서 미국이 직접적으로 제재를 가할 수 있다.
한국은 과거 한 차례 홍역을 치른 바 있다. 1988년 10월부터 1990년 3월까지 환율조작국 지정 기간동안 원·달러 환율은 6.4%가량 가치 절상됐다. 한국 수출의 대부분이 중국으로 가는 자본재와 중간재여서 중국이 환율조작국으로 지정돼도 큰 쇼크를 받는다.

하지만 현실화 가능성은 높지 않아 보인다. 우리금융경영연구소는 최근 보고서를 통해 “환율조작국 지정 시 대상국의 실제 통화가치 상승 여부가 불확실하며, 미국의 자의적 지정에 대한 비난 또는 통상 갈등이 심화될 우려가 있다”면서 “미국 내 주요 싱크탱크들도 환율조작국 지정에 대해서는 회의적 입장이 우세하다”고 분석했다.

대만의 경우 환율조작국으로 지정된 1992년 4월부터 이듬해 3월까지 달러 대비 대만달러 가치가 오히려 4.6% 하락했다는 것이다. 중장기적으로 보면 미국의 제재 때문에 환율조작국 지정 국가의 통화가 오히려 약세를 보일 수 있다.

또 중국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한다면 미국도 대중 수출 의존도가 높은 농산물이나 항공산업에 타격을 입게 된다. 지정학적 갈등이 고조될 가능성도 고려해야 한다.

결국 미국은 환율조작국이라는 카드를 쥐고 무역수지 적자 해소를 위한 압박용으로 사용하는데 그칠 것이란 게 일반적 관측이다.

다만 파격적인 행보를 보이는 트럼프 대통령이 지지층을 의식해 환율조작국 지정을 강행할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다. 유일호 경제부총리나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도 최근 지정 가능성을 열어두는 발언을 한 바 있다.

브렉시트(영국의 EU 탈퇴)보다 파장이 클 것이라는 프렉시트(프랑스의 EU 탈퇴) 역시 현실화 가능성이 낮은 편이다. EU 탈퇴를 주장하는 마린 르펜 국민전선 대표는 최근 여론조사에서 1차 투표 지지율 1위 자리를 뺐겼고, 2차 투표 지지율로 따지면 에마뉘엘 마크롱 전진당 대표가 압도적으로 높다.

르펜 후보가 대통령이 된다고 해도 EU 탈퇴를 위해서는 헌법 개정 등 첩첩산중을 넘어야 하기 때문에 여전히 현실성이 낮다.

하지만 낮은 지지율로 결국 대통령 자리에 오른 트럼프처럼 이변의 가능성은 열어 둬야 하며, 그의 당선 소식만으로도 충격은 불가피할 것이다.

국내 환경은 긍정적이다. 1분기 코스피 상장사들의 이익 전망치가 지속적인 개선 흐름을 보이며, 지난 1~20일 수출이 전년 같은 기간에 비해 14.8% 늘어났다.

탄핵 정국이 일단락되면서 부진했던 가계의 소비심리와 기업의 체감경기가 점차 개선될 가능성도 높다. 지난달 소비자심리지수는 96.7로 2개월 연속 상승했다. 아직 기준치(100)를 밑돌고 있지만 2분기를 고비로 내수 경기는 점차 개선될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 많다.

유력 대선후보의 정책공약이 대부분 복지예산 확대에 중점을 두고 있다는 점도 긍정적이다.

김정현 IBK투자증권 연구원은 "4월과 상반기 동안의 대내외 불확실성 확대에 따른 지수 조정은 3분기 상승을 대비해 점진적인 주식비중 확대의 기회로 삼을만 하다"고 분석했다.




박철응 기자 her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개저씨-뉴진스 완벽 라임”…민희진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