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탄핵반대 집회 불구 '촛불'이 여전히 대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참여연대-비영리공공조사네트워크 '공공의창' 조사 결과...특검 수사 기간 연장도 70% 찬성

▲'레드카드' 퍼포먼스 진행 중인 광화문광장

▲'레드카드' 퍼포먼스 진행 중인 광화문광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친박 단체의 탄핵 반대 집회에도 불구하고 국민들이 여전히 촛불집회 편에 서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박영수 특검의 수사 기간 연장에 대해 국민 10명 중 7명이 찬성한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이와 관련 참여연대는 비영리 공공조사네트워크 '공공의창' 및 우리리서치와 함께 지난 21일 하룻동안 만 19세 이상의 성인 1200명을 대상으로 긴급 여론조사한 내용을 23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특검 수사 기간 연장에 대해 찬성한다는 의견이 68.8%, 반대 의견이 26.1%인 것으로 조사됐다. 특검의 청와대 압수수색에 대해서도 72.4%가 찬성한 반면 반대 의견은 23.8%에 그쳤다. 헌법재판소의 박근혜 대통령 탄핵 심판에 대해선 '탄핵해야 한다'는 의견이 74.0%, '탄핵해서는 안 된다'는 의견이 22.2%였다.

탄핵 심판 판결시기와 관련해선 이정미 헌재 소장 권한대행 퇴임 전인 3월초 판결에 찬성한다는 의견이 73.6%로 조사됐고, 그 후 판결해도 무방하다는 의견은 20.9%로 조사됐다.

촛불집회 참여 여부에 대해선 32.7%가 "참여한 적이 있다"고 답했고, "앞으로 참여할 생각"이라는 답변도 34.7%였다. 반면 참여할 생각이 없다는 답변은 30.0%였다. 박 대통령의 국정 농단에 대한 입장에 대해선 "지지하지 않는다'는 사람이 76.3%로 지지한다 18.4%에 비해 압도적으로 많았다.
주요 개혁 현안인 재벌 개혁에 대해선 85.8%가 필요하다고 답했고, 불필요하다는 의견은 10.3%에 그쳤다. 상법 개정과 관련해선 "대기업 지배구조 개선, 경영투명성 제고 위한 개정에 찬성한다"는 사람이 69.%로 "기업활동 자유를 과도하게 침해하므로 반대한다"는 사람 18.1%을 압도했다. 전월세 상한제에 대해선 58.6%가 찬성했고 반대는 17.7%에 불과했다.

참여연대는 "국민들은 헌재가 신속하게 탄핵안을 인용하는 결정을 내릴 것으로 기대하고 있고, 특검 수사 기간 연장과 촛불집회에 대해서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는 것이 다시 한 번 확인됐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조사는 자동전화를 통한 유무선 임의번호 무작위추출(RDD) 방식으로 진행됐다. 응답률 5.4%로, 95% 신뢰수준에서 최대허용오차는 ±2.8%포인트다.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