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블룸버그 "朴대통령, 올해 최악의 해…내년 과제는 '감옥 안 가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블룸버그 "朴대통령, 올해 최악의 해…내년 과제는 '감옥 안 가기'"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지은 기자]블룸버그통신이 아시아 국가 리더들이 올 한 해를 어떻게 보냈는지 비교했다. 최순실 스캔들에 휘말린 박근혜 대통령이 '최악'으로 꼽혔다. 블룸버그는 박 대통령이 내년 감옥에 가지 않기 위해 고군분투해야 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블룸버그는 29일(현지시간) 박 대통령이 올해 4%까지 지지율이 추락했으며, 한국의 경제성장률은 2.6%에 그치고 원화가치는 2.87% 하락했다는 점을 지적하며 이같이 보도했다.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로 200만명이 넘는 시민들이 거리로 뛰쳐나왔고, 이 영향으로 지난 9일 박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이 국회를 통과했다. 헌법재판소가 이를 인용할 경우 박 대통령은 면직되고 60일 내 선거가 다시 치러진다.

블룸버그는 내년 박 대통령의 가장 큰 도전과제로 '감옥에 가지 않는 것(Staying out of jail)'을 꼽았다.

한편 블룸버그통신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아베 신조 일본 총리,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 등 아시아 국가 주요 리더들의 올해 행적과 내년 도전과제도 함께 분석했다.
내년부터 2기 집권기를 맞는 시 주석에 대해서는 올해 권력이 한층 더 강화됐다고 평가했다. 지난 10월 제18기 중앙위원회 제6차 전체회의에서 공산당이 그를 '핵심'으로 칭하면서다. 또 국제적으로는 중국 최초로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를 개최하며, 중국을 자유무역과 기후변화에 싸우는 선도국가로 자리매김했다고 평가했다.

단 내년에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본격적으로 백악관에 입성하면서 대미관계가 한층 어려워질 가능성이 있으며, 경제둔화를 딛고 성장회복을 성공시켜야 한다는 어려운 과제도 떠맡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 (EPA=연합뉴스)

▲아베 신조 일본 총리. (EPA=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아베 총리는 50%라는 높은 지지율을 기록하며 사상 최장기 총리직에 도전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은 한 해를 보냈다고 평가했다. 단 내년에는 트럼프 행정부 하에서 미·일동맹을 확고히 하는 한편 중국과의 관계도 개선해야 하는 과제를 안게 됐다.

모디 총리의 지지율은 이보다 높은 81%를 기록하고 있으며 경제성장률은 7.3%에 달한다. 하지만 급진적 화폐개혁으로 인한 후유증을 최소화하고 세제개혁도 추진해야 한다는 과제가 내년에 그를 기다리고 있다.





이지은 기자 leez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