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1년 맞은 위안부 합의 백지화"…올해 마지막 수요집회 열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8일 오후 서울 주한 일본대사관 앞 소녀상 인근에서 진행된 제1263차 정기 수요집회에 참가한 시민들이 행진을 하고 있다. 행진 선두에는 올해 돌아가신 일곱 분의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의 영정사진이 자리하고 있다.

28일 오후 서울 주한 일본대사관 앞 소녀상 인근에서 진행된 제1263차 정기 수요집회에 참가한 시민들이 행진을 하고 있다. 행진 선두에는 올해 돌아가신 일곱 분의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의 영정사진이 자리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문제원 기자] 올해 마지막 수요집회는 지난해 체결된 '한일 위안부 합의'를 규탄하는 시민들의 외침으로 마무리됐다.

28일 오후 12시 서울 주한 일본대사관 앞 소녀상 주위에서 진행된 제1263차 정기 수요집회에는 교복을 입은 학생부터 직장인, 청년 등 수많은 시민들이 참석했다.
이날은 지난해 12월28일 한일 위안부 합의가 체결된 지 정확히 1년째를 맞는 날인 만큼 정부를 향한 규탄의 목소리가 어느 때보다 높았다.

소녀상이 자리한 곳부터 도로를 따라 길게 늘어선 시민들은 '한일합의 파기'와 '박근혜 대통령 및 윤병세 외교부 장관의 퇴진'을 촉구하는 구회를 외치며 한 목소리로 규탄을 이어갔다.

몇몇 시민들은 박 대통령 모양의 가면을 쓰고 죄수복을 입은 채 전단지를 나눠주는 퍼포먼스를 하기도 했다.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로 인한 국정농단 사태가 불거진 만큼 헌법재판소의 탄핵 결정을 촉구하는 외침도 잦았다.
집회는 올해 돌아가신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 일곱 분을 추모하는 헌화와 묵념으로 시작했다. 올해 운명한 할머니는 최옥이(91), 김경순(91), 공점엽(97), 이수단(96), 유희남(88), 박숙이(95), 김모(90) 할머니 등으로 이날 기준 생존자는 39명이다.

28일 제1263차 정기 수요집회에 참석한 한 시민이 퍼포먼스를 진행하며 전단지를 나눠주고 있다.

28일 제1263차 정기 수요집회에 참석한 한 시민이 퍼포먼스를 진행하며 전단지를 나눠주고 있다.

원본보기 아이콘

이명숙 해남나비 대표는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의 단 하나의 소원은 일본 정부로부터 잘못했다는 사과를 직접 받는 것 뿐이었다"며 "할머니들의 명예와 인권회복이 이뤄지는 날까지 추모식은 진정한 추모식일 수 없다"고 강조했다.

추모사를 한 경주여고 2학년 이수정양은 "할머니들은 오랜 시간 일본의 진정한 사죄를 기다리며 몸과 마음 많이 지치셨을 것"이라며 "나비가 돼 하늘로 날아간 할머니들을 잊지 않겠다. 그리고 남은 39명의 할머니들께 존경과 사랑을 표한다"고 말했다.

이날 집회에는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박원순 서울시장을 비롯해 야당 정치인도 함께했다. 박 시장은 "지난해 오늘 있었던 피해자 할머니에 관한 한일 합의는 무효"라며 국민과 한 번도 제대로 상의한 적 없이 체결한 밀실 합의가 어떻게 유효할 수 있겠나"라고 말했다.

이어 박 시장은 피해자 할머니들의 모든 기록을 유네스코 기록유산에 등재하기 위해 내년도 서울시 예산을 편성했다고 다시 한 번 강조했다.

집회는 충북성화초등학교 학생들의 합창과 평화나비의 성명서 낭독 등으로 구성된 1부를 마치고 오후 1시10분부터 평화로와 종로구청을 거쳐 외교부로 향하는 행진으로 이어졌다.

돌아가신 할머니를 추모하는 의미의 꽃을 나눠든 시민들은 '화해치유재단 폐기', '한일합의 폐기', '소녀상을 지켜내자' 등의 구호를 외쳤다.

정부는 한일위안부 합의 이후 지난 7월28일 '화해·치유재단'을 공식적으로 출범시켰다. 재단은 합의 결과물로 일본으로부터 받은 10억엔(약 108억원)을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 238명에게 현금지원하기로 결정했지만 일부 생존 할머니들을 비롯해 많은 시민들의 반발을 불러일으켰다.

6살 된 아이 손을 잡고 행진을 하던 김진옥(36)씨는 "가해자인 일본도 아닌 한국 정부가 할머니들이 진심으로 일본의 사과를 원해도 졸속으로 한일합의를 맺은 것은 무책임한 행동일 수밖에 없다"며 "국민들은 당연히 분노하고 있다"고 규탄했다.

외교부 건물 앞에서 진행된 2부 집회에서는 생존 할머니와 각계 단체 대표들이 나서 위안부 합의 폐기를 요청했다.

"1년 맞은 위안부 합의 백지화"…올해 마지막 수요집회 열려 원본보기 아이콘

김복동 할머니는 "대통령을 믿은 것이 우리 불찰"이라며 "대통령 한 사람으로 인해 나라가 이렇게 시끄럽게 됐으니 깨끗이 잘못을 뉘우치고 물러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할머니는 이어 "새정부가 들어서려면 과거에 묵은 것은 다 청산해야 한다"며 "일본이 진실로 사죄하고 배상할 때까지 끝까지 같이 싸우자"고 말했다.

이 자리에 함께 한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은 이날 오전 일본 정부를 상대로 하는 손해배상 소송을 제출하고 왔다며 앞으로 정당한 판결을 받기 위해 노력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이상희 민변 변호사는 "한국 정부가 위안부 문제를 더이상 문제 삼지 않겠다고 말해 정부로부터는 해결을 기대하기 힘들다는 생각에 뒤늦게 소송을 제기하기로 결정했다"며 "민변에서 20명의 변호사와 법률전문가가 논의했다. 포기하지 않고 반드시 이뤄나가겠다"고 밝혔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은 지난 1991년부터 일본 법정에서 세 차례나 일본 정부의 책임을 묻는 소송을 제기했지만 1965년 체결된 한일청구권협정에 의해 책임이 소멸했다는 이유로 패소한 바 있다.

한국 헌재는 이에 지난 2011년 한일청구권협정으로 피해자들이 배상청구권을 실현하지 못했다고 판단해 정부에 이 같은 장애를 제거할 책임이 있다고 결정했다. 그러나 한국 정부가 사실상 피해자들 편에서 문제를 해결하기 포기하자 민변이 다시 소송을 건 것이다.

김형준 희망나비 대표 역시 "49명의 청년들이 한일 위안부 합의가 얼마나 잘못된 것인지 세계인에게 알려주기 위해 유럽평화기행단을 준비하고 있다"며 "내일이 출국인데 이 자리를 만들기 위해 어마어마한 노력을 하고 있는 분들이 만들어준 장이라고 생각하고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문제원 기자 nest2639@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