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광주시, 내년부터‘물 순환 선도도시’시동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광주시청사

광주시청사

AD
원본보기 아이콘

" 물 순환 관리 기본계획수립…시민 정책참여 위한 제도 구축"
"2018~2020년 295억원 투입, 상무지구에 시범사업 추진"
"저영향개발기법 통해 빗물 침투공간 확대 기후변화 대응"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광주광역시는 날로 심각해져 가고 있는 하천의 수질개선과 폭염·집중호우와 같은 기후변화에 대비해 보다 깨끗한 하천과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을 위해 내년부터 ‘물 순환 선도도시’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물 순환이란 구름 생성, 강수, 유출, 증발, 침투라는 순환계가 지속적으로 순환되는 체계를 말하며, 이러한 순환시스템이 개발 등에 의해 손상되면 예기치 못한 수질오염과 기상이변 같은 환경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물 순환 선도도시’사업은 훼손된 물 순환 시스템 복원을 주요 목표로, 기존 도시화의 상징처럼 여겨진 건물, 도로 등 빗물이 침투할 수 없는 불투수면을 ‘저영향 개발기법’을 통해 빗물이 침투할 수 있는 공간으로 변화시키는 사업이다.

광주시의 불투수면 비율은 27%로 전국 광역도시 중 3위이며, 현재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지하수위 저하, 하천유지용수 부족, 하천 수질악화 및 홍수 등 많은 문제점이 있다.
따라서 환경부에서는 이에 대한 해법으로 LID 기법을 적용한 물 순환 선도도시를 시범적으로 조성키로 하고, 전국 74개 지자체를 대상으로 올해 2월에 공모를 실시했다.

광주시는 주무 부서를 중심으로 관련 부서, 시민단체, 전문가들이 힘을 모아 환경부의 공모에 응모해 1위로 선정됐다.

특히, 시민과 협력해 사업을 추진함으로써 시민들에게 물 순환의 중요성과 실천방법을 알리고 쉽게 정책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제도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이와 관련, 광주시는 물 순환 정책의 장기 비전 및 시민들과 함께 추진하는 단계별 실행계획이 포함된 ‘물 순환 선도도시 마스터플랜’을 수립하기 위해 내년에 ‘광주광역시 물 순환 관리 기본계획 용역’을 추진한다.

용역을 통해 시 전역의 물순환 현황을 파악할 수 있는 물순환 지도가 구축되고 물순환 관리목표를 설정하게 된다.

또한 광주의 물순환 중점 관리지구가 선정되고 단계별 사업 시행계획이 수립될 뿐 아니라 향후 물 순환 선도도시를 위해 민관이 각각 추진해야 할 세부 실행계획인 ‘물 순환 선도도시 마스터플랜’도 마련하게 된다.

한편, 광주시의회 전진숙 의원은 지난 11월 시민들이 적극적으로 물순환 정책에 참여할 수 있는 제도 구축을 위해 ‘광주광역시 물순환 기본조례’를 발의해 내년 1월에 공포될 예정이다.

조례에는 각종 개발 사업 시 강우 유출 원인자로 하여금 물순환 관리시설 설치를 의무화하거나 권고하는 저영향 개발 사전협의제도와 강우유출수부담금 제도가 신설되며, 시민들이 물 순환 관리시설 설치 시 재정적 지원을 제공하는 제도 등이 포함된다.

물 순환 정책 및 제도 개선방향이 설정되면 광주시는 상무지구에 물 순환 선도도시 시범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총사업비는 295억원(국비 207억원)으로 2018년에 기본 및 실시설계를 시작으로 2020년까지 추진되며, 이후 단계별 시행계획에 따라 물 순환 체계 개선사업을 도심 전역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시범사업의 주요내용으로는 투수성포장(보행자도로 등), 식생체류지(광장 등), 옥상녹화(학교, 관공서 등), 나무여과상자(가로수) 등을 설치할 계획이며, 이와 더불어 주변 시설과 어우러질 수 있는 자연친화적인 주민 휴식공간이나 편익시설도 조성할 계획이다.

박영석 시 환경생태국장은 “지난 여름 극심한 폭염과 열대야로 힘들었던 것도 물 순환 체계의 손상에 기인한 바가 크다”며 “광주시는 기후변화에 대비하고 미래 물 부족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물순환 정책을 적극 추진할 것이다”고 말했다.


노해섭 기자 nogary@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