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8차 촛불집회]한겨울 추위에도 전국 77만명…황교안·헌재 집중 타깃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8차 촛불집회 광화문 구치소

8차 촛불집회 광화문 구치소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 금보령 기자, 문제원 기자]17일 오후 8차 촛불집회 참여 인원이 서울 65만명, 전국 77만명을 넘어섰다.

촛불집회 주최 '박근혜정권 퇴진 비상국민행동'(퇴진행동)에 따르면 이날 오후 8시 현재 서울 광화문광장 등 전국 80여곳에서 개최된 촛불집회 참여자가 총 77만명을 넘어섰다.
서울 광화문광장에만 65만명을 넘었다. 지역 별로 대전 1만명, 대구 5000명, 광주 3만명, 부산 5만명, 전북 2500명, 강원 100명, 홍천 100명, 원주 1000명, 춘천 500명, 충북 1000명, 전남 5000명, 전주 3000명, 양산 200명, 진주 200명, 통영 300명, 울산 7000명, 거제 100명, 김해 150명, 세종 400명, 제주 2500명, 천안서산서천공주800명 등이다. 총 77만750명이다.
8차 촛불집회

8차 촛불집회

원본보기 아이콘

한겨울의 추운 날씨도 촛불을 든 참가자들의 의지와 발길을 꺾지는 못했다. 아이들의 손을 잡고 나온 부모를 비롯해 청소년부터 노년층까지 다양한 참가자들이 거리로 나왔다.

오후 8시20분 현재 촛불집회 참가자들은 삼청동 황교안 총리 공관 100미터 앞에서부터 길게 도로 가득 메운채 함성 외치고 촛불파도, 황교안 구속하라, 시민혁명 완수하자, 박근혜정권 끝장내자 등의 구호를 외치고 있다.

청와대 100m 앞 청운·효자동주민자치센터 앞에는 '광화문구치소'가 등장해 관심을 끌었다. 커다란 쇠창살 안에 박근혜 대통령, 황교안 권한대행, 최순실씨,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 등이 들어 있는 조형물이다.
이곳에선 시민들에게 세월호 인양의 염원이 담긴 종이비행기를 나눠줘 차벽 넘어로 동시에 날리게 하는 한편 '어둠은 빛을 이길 수 없다'는 등의 노래를 합창하는 등 '세월호 7시간' 진상 규명을 촉구하고 있다.
8차 촛불집회

8차 촛불집회

원본보기 아이콘

이 자리에서 김성은 숙명여대 총학생회 비대위원장은 "탄핵 가결 이전과 이후 달라진 것 없다. 여기서 투쟁 멈추면 안 된다"며 "이제 종강했다고, 탄핵안 가결됐다고 가만히 있지 말자. 언젠가는 이땅에 민주주의가 꽃 필 것이라고 믿어 의심치 않는다. 바람이 불어도 촛불 꺼지지 않는다. 정의는 반드시 이루는 그날이 있다"고 발했다.

재야 원로인 백기완 통일문제연구소장도 나서 "박근혜, 이 백발 할아버지 얘기 듣거라. 너 국회에서 탄핵했는데 그 내용이 박근혜가 다 마음에 안 든다면서?"라며 "박근혜는 또 한 번 법 어긴 거다. 시민들에게 사과하고 걸어서 감옥 가야된다"고 촉구했다.

이번 촛불집회로 가장 뜬 '재야 가수'인 임한빈씨가 히트작 아리랑목동을 하야가로 개사한 노래를 부르기도 했다. 청운·효자동 주민자치센터 앞 집회 참가자들은 오후 8시20분쯤 이곳에서 집회를 정리한 후 광화문광장으로 향했다. 그러나 70여명의 시민이 남아 경찰들과 여전히 대치중이다.

황교안 총리 공관 앞에서도 촛불집회의 열기가 뜨거웠다. 공관 100미터 앞에서부터 시민들이 길게 도로 가득 메운채 함성 외치고 촛불 파도가 수없이 이어졌다. 시민들은 "황교안 구속하라, 시민혁명 완수하자, 박근혜정권 끝장내자" 등의 구호를 외쳤다.

이 자리에서 김애란 공공운수노조 사무처장은 "황교안은 법무부 장관하고 국무총리하면서 박근혜 최측근에서 지켜봤다, 박근혜가 정상이 아닌 것을 국민에게 알리지 않았다, 그 곁에서 권력을 주어먹던 위인이며 부역자 중 최고의 부역자"라며 "가장 끔찍했던 순간이 황교안이 대통령 권한대행 시작하면서 국정 차질없이 운영하겠다고 말한 것"이라고 말했다.

세월호 참사 희생자인 단원고 2학년 7반 동수군의 아버지 정성욱(46)씨도 "최순실 사태로 인해 인양이 지연되고 있다 아직 찬 바다 안에는 9명의 시신이 있다. 가족들은 3년을 기다리고 있다"며 "대통령의 7시간 그렇게 중요하지 않다 대통령이 아이를 구하려고 지시를 했는지 안했는지 가족들은 궁금할 뿐이다, 제발 그 아이들이 죽어갈 때 무엇을 했는지 알려달라"고 호소했다.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
금보령 기자 gold@asiae.co.kr
문제원 기자 nest2639@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