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공유경제의 현재와 미래]담장 허문 아파트, 지역 공동체 단지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③커뮤니티에서의 공유경제

스카이라운지 등 인근 주민과 커뮤니티 공유…최근 복합커뮤니티로 확대 추세도
재건축·재개발 심의서 공동시설 도로변 위치 권유도
국토부, 공동주택 공동시설 개방 허용한 법안 개정…반대여론 만만치 않아
[아시아경제-수목건축 공동기획]
저성장 시대의 화두는 '가성비'다. 낮은 비용으로 원하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얻자는 얘기다. '공유경제'는 가성비를 실현할 수 있게 하는 유력한 도구다. 국내에서도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시간과 공간적으로 소유를 최소화하면서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수요자들이 공감을 하고 있는 것이다. 범위는 차량이나 숙박, 주거공간 등으로 확산되고 있다. 아시아경제는 공간적 측면의 공유경제가 어떻게 뿌리를 내리고 있는지 진단해보고, 앞으로 발전할 가능성은 얼마나 될 것인지를 들여다보는 기회를 마련했다. <편집자주>

서울시 금천구 독산동 한 아파트 단지 내에 들어설 스카이라인지의 전경. 이곳은 단지 거주자뿐만 아니라 외부인들도 출입이 가능하다.

서울시 금천구 독산동 한 아파트 단지 내에 들어설 스카이라인지의 전경. 이곳은 단지 거주자뿐만 아니라 외부인들도 출입이 가능하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은임 기자]앞으로 서울 금천구의 한 대단지 아파트에서는 인근 주민들이 눈치보지 않고 자유롭게 단지를 드나들 예정이다. 단지내 스카이라운지를 애초 설계 단계 때부터 인근 거주자들과도 공유하기로 해서다. 커뮤니티시설의 효용성을 높이고 동시에 대단지 아파트가 새로 생긴 지역에서 공동체 의식을 갖추도록 한다는 차원에서다. 이곳을 드나들 별도의 엘리베이터도 설치한다. 아파트사업 추진 관계자는 "지역내 랜드마크를 목표로 하고 있는 만큼 지역을 내려다볼 수 있는 스카이라운지를 외부 주민들과도 함께 사용하는 것이 의미가 있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커뮤니티시설의 이용 주체가 다양해지고 있다. 이름은 공동체를 표방하고 있었으나 지금껏 대부분의 커뮤니티시설은 공동주택의 입주민만을 위한 수준에 그쳤다. 주변 주민들은 배제된 채였다. 하지만 이제는 커뮤니티시설의 담장을 허무는 변화가 정책적으로도, 주민 자율적으로도 시도되고 있다.
당초 사업 수주 과정에서 홍보차원으로 시작됐던 커뮤니티시설은 헬스클럽이나 수영장 등 기본적인 체력단련 시설부터 최근엔 라운지나 소규모 도서관 등으로 발전해 왔다. 최근에는 지역내 공동으로 사용하는 커뮤니티센터도 등장했다. 세종시의 복합커뮤니티센터가 대표적이다. 세종시에는 2030년까지 총 22곳에 복합커뮤니티센터를 만들 계획인데, 현재 6곳이 공사 중이다.

최근에는 정부나 지방자치단체가 시설 공유를 유도하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10월 아파트 주민공동시설을 인근 단지 주민도 이용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공동주택법 시행령' 개정안을 입법예고했다. 또 서울시는 재건축ㆍ재개발 사업의 기본계획을 심의하는 단계에서 사업자에게 이를 제안하고 있다. 통상 입주자들의 편의를 위해 단지 중앙에 배치됐던 커뮤니티 시설을 도로변에 위치하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시 관계자는 "차후 커뮤니티 운영은 입주자대표회가 구성돼 관리규약을 만들어 이뤄지는 것이어서 이를 강제할 순 없다"면서도 "만약 시설을 공유하게 된다면 주변 주민들도 편하게 이용하게끔 배치하도록 한다"고 설명했다.

뉴타운이 해제된 4층 이후 단독주택, 다가구 밀집지역에 대한 도시재생 사업에서는 마을 개념을 부활시키기 위해 공동시설 설치를 계획하고 있다. 최근 발표한 '2025 서울시 공동주택 리모델링 기본계획'에서는 증축한 주차장과 부대복리시설 등을 지역사회와 공유해 공동주택의 공공성을 확보하도록 했다.

이같은 변화는 공유경제가 확산되고 있는 흐름과 무관하지 않다. 주차공유공간 웹사이트 저스트파크(JustPark)의 대표인 앨릭스 스테파니는 공유경제의 정의 중 하나로 '유휴자산'을 언급했다. 사용빈도가 낮은 자산에서 추가로 추가적인 가치를 창출해 낸다는 것이다. 한 대형건설사 설계팀 관계자는 "뉴스테이와 같은 공공주택에서는 공유경제의 개념을 도입해 카셰어링를 비롯한 각종 렌탈 서비스를 이미 도입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며 "여러 장애물이 있지만 지역공동체에 기여한다는 차원에서 여러 아이디어가 나오고 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반대여론이 없는 건 아니다. 당초 분양 홍보 차원에서 진행된데다 입주자의 관리비가 운영기반이 되며 입주자들의 반대 목소리가 크다. 정부의 법령 개정에도 반대 여론이 거세다. 의견수렴 과정에서 '외부인 출입 허용을 반대한다'는 의견이 많이 올라왔다. 국토부 관계자는 "자율적 의사결정이 중요하겠지만 공동체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다는 취지로 개정을 추진한 것"이라면서도 "입법예고 전부터 외부인 출입을 허용한 아파트의 주민들 일부가 민원을 제기했다"고 설명했다.




조은임 기자 goodn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