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KT, 커넥티드카 구현 5G 버스 달렸다(일문일답)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광화문 일대서 시연 성공
싱크뷰 영상전송 기술 등
평창올림픽서 첫 서비스


오성목 KT 네트워크부문장 부사장이 13일 서울 광화문 KT스퀘어에서 5G 실증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

오성목 KT 네트워크부문장 부사장이 13일 서울 광화문 KT스퀘어에서 5G 실증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안하늘 기자] KT가 도심 속에서 '5G(세대)' 네트워크를 실증하는데 성공했다. 5G의 전송 속도는 최대 20기가비피에스(Gbps)로, 4G보다 약 20배 정도 빠르다. KT는 '2018 평창동계 올림픽'에서 세계 최초로 5G 네트워크를 구현할 계획이다.

KT는 서울 광화문 KT스퀘어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5G 테스트 네트워크'를 시연했다고 13일 밝혔다. KT는 지난 10월부터 5G 장비 및 규격을 검증하기 위해 유동인구가 많고 고층빌딩이 밀집한 광화문 광장 일대에 5G 테스트 네트워크 구축을 끝마쳤다. 이를 기반으로 빌딩 내부에서 2.3Gbps 이상의 무선 다운로드 속도를 구현했다.

이와 함께 KT는 주파수 방해요소가 많은 광화문광장 주변에서 5G 장비를 탑재한 '5G 버스'를 운행했다. 이동중인 버스에서도 끊김 없이 1.8Gbps 이상의 5G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성공했다. KT는 버스주행 중 커버리지 구역이 변경될 때 발생하는 통신 끊김 현상을 최소화하는 '핸드오버(Hand Over)' 기능을 활용했다. 이는 자율주행차 등 커넥티드카 구현에 필요한 선결기술이다.
이번 실증 테스트는 KT가 주도로 하는 '평창 5G 규격'을 기반으로 진행됐다. KT는 삼성전자, 노키아, 에릭슨, 퀄컴, 인텔 등 글로벌 기업과 함께 이 규격을 개발했다. KT는 평창 5G 규격이 세계 이동통신 표준화기구(3GPP)가 결정하는 국제 표준에 반영될 것을 기대하고 있다.

KT는 내년 2월에는 평창에서 5G 2차 테스트를 진행하며, 내년 9월까지 5G 시범 서비스를 위한 네트워크 구축을 완료한다는 목표를 밝혔다. 이는 평창동계올림픽이 열릴 강원도 평창, 정선, 강릉을 비롯해 서울 일부 지역에 구성된다. 평창 5G 시범서비스는 2018년 2월 9일 정식 시작된다.
 
KT는 13일 주파수 방해요소가 많은 광화문광장 주변에서 5G 장비를 탑재한 '5G 버스'를 운행했다.

KT는 13일 주파수 방해요소가 많은 광화문광장 주변에서 5G 장비를 탑재한 '5G 버스'를 운행했다.

원본보기 아이콘

KT는 이날 5G 환경에서 실현 가능한 '실감형 미디어 서비스'도 함께 공개했다. 평균 시속 120km 이상 고속 질주하는 봅슬레이 경기를 선수의 시점에서 감상할 수 있는 '싱크뷰' 영상 전송 기술이 선보였다.

또 KT는 강릉에 있는 피겨스케이팅 페어팀의 김수연 선수와 평창에 있는 피겨스케이팅 페어팀의 김형태 선수를 한 화면으로 모아서 보여주는 '다자간 홀로그램'을 세계 최초로 구현했다.

다음은 KT와의 일문일답이다.

-평창 올림픽에 중국의 화웨이 장비가 도입되는데, KT의 5G 무선장비에도 도입되는가?
▲처음듣는 내용이다. 평창 5G 공통 규격에는 5개 글로벌 밴드가 참여하고 있다. 기존 밴더와 하는 것으로 계획을 잡고 있기 때문에 화웨이 장비로 평창에서 시연하는건 어렵다.

-국제 표준 제시하려면 통신사간 협력 필요한데, 현재는 각각 진행하다.
▲평창 규격은 KT가 단독으로 만든게 아니고 코어에서부터 단말까지 다양한 사업자가 포함 돼 있다. 이 같은 '엔드투엔드' 규격은 전 세계 유일하다.
이미 KT는 지난달 평창 규격을 공개했다. 이를 바탕으로 다른 경쟁사들과도 충분히 논의가 가능하다. 3GPP에 이런 기술을 적극적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여러 밴더 및 국내 사업자와도 협력하겠다.

-실감형 콘텐츠 구현을 위해 경기 설비에 카메라 등은 어떻게 설치할 것인지?
▲일단 경기장에 많은 카메라 설치되어야 한다. KT는 통신 주관 사업자기 때문에 이런 테스트가 충분히 가능하다. 지금은 카메라가 크지만 소형화 작업을 진행 중이다. 실제 경기장에 설치될 것으로 보인다. 봅슬레이 역시 이 기술로 실제로 중계하기 위해서는 봅슬레이 연맹 등과 협약 맺어야 한다. 현재 평창 추진단장이 협상을 주관하고 있다.

-SK텔레콤이 최근 영종도에서 공개한 5G 기술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
▲SK텔레콤은 평탄한 개활지기 때문에 기지국 특성 충분히 살릴 수 있다. 반면 KT는 고층빌딩이 밀집한 도심지에서 시연했다. 이는 수많은 최적화가 필요하다. 전파가 반사되는 등 구현에 어려운 환경이기 때문이다. 충분한 시행착오를 거쳐서 어느 정도 완벽하게 돼 있다고 본다. 기술적으로는 우리가 시연하는 것은 평창 5G규격에 의한 것이 다르다.

-3GPP에서 평창 규격이 채택될 가능성은?
▲평창 규격은 KT 혼자만이 아니라 5G 기술 요구사항 만족 위해 세계적 밴더들과 함께 만들었다. 이들과 함께 협력하면서 3GPP에 이 규격이 반영될 가능성 상당히 높다고 본다.

-국산장비 점유율 높인다는데, 국내 중소형 장비회사랑 같이하는 프로그램?
▲평창 규격 기반으로 표준화되면 전 세계에서 우리의 5G 시장 점유율이 늘어난다는 전망이다. 그렇게 되면 여러 서비스 시연에 필요한 중소업체들의 카메라 기술 등이 활용될 수 있다. 또 경기장 내 인프라 시설 중계기 관련 여러 기술도 중소 업체들과 같이 하고 있다.




안하늘 기자 ahn708@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