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노태강 “박 대통령 ‘나쁜 사람’ 지적에 인사조치 돼 개인적으로 비참했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사진= 연합뉴스 방송 캡쳐

사진= 연합뉴스 방송 캡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최누리 인턴기자] 박근혜 대통령으로부터 ‘나쁜 사람’으로 지목돼 공직을 떠난 것으로 알려진 노태강 전 문화체육관광부 체육국장이 사퇴 당시 “박근혜 대통령이 나쁜 사람이라고 거명해 인사조치 된 것에 대해 개인적으로 비참했다”고 심경을 밝혔다.
노 전 국장은 7일 국회에서 열린 최순실 게이트 국정조사특위 청문회에서 승마협회 비리를 조사하고 좌천됐을 당시의 심정을 토로했다.

그는 “공무원으로서 대통령한테서 지적받는 것은 상당히 견디기 힘든 상황이었다”며 “당시 여러 소문과 주의하란 말이 있었지만 어쨌든 사실 자체를 정확히 기록남겨야 한다고 생각했고 할 일을 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앞서 청와대는 2013년 4월 최순실씨의 딸 정유라가 한 승마대회에서 우승하지 못하며 판정시비가 일자 진상조사를 지시한 것. 이에 노 전 국장과 진재수 당시 문화부 체육정책과장은 최씨 측과 그 반대 측 모두 문제가 있다는 내용의 보고서를 작성했다.
하지만 박 대통령은 보고를 받은 직후 유진룡 당시 문화부 장관을 불러 두 사람을 지목하며 ‘나쁜 사람이라더라’며 인사 조치를 지시했다. 이후 노 전 국장과 진 과장은 공직에서 물러났다.

노 국장은 “보고서를 모철민 교육문화수석에 올리고 나서 박원오(전 승마협회 전무)가 진재수 체육과장에게 ‘왜 그런 보고서를 썼느냐, 두고보자’라고 전화가 왔다”고 말했다.

또 청와대 문건이 민간인에 유출된 것 아니냐는 물음에 그는 “우리는 그렇게 보고 있다”고 말했다.





최누리 인턴기자 asdwezx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