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전국 교육감 "역사교과서 국정화 추진 중단" 촉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불수용시 협조 거부하고 모든 대처방안 강구"

전국 교육감 "역사교과서 국정화 추진 중단" 촉구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전국 시·도교육감들이 역사교과서 국정화 정책을 즉각 중단하고 28일로 예정된 현장검토본 공개를 취소하라고 정부에 촉구하고 나섰다.
시도교육감협의회는 24일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총회를 열고 긴급 안건으로 역사교과서 국정화 문제를 상정, 토론을 거쳐 "중·고등학교 역사교과서의 추진중단 및 폐기를 촉구한다'는 제목의 공동성명을 채택했다.

협의회는 성명에서 "국가 비상사태를 불러온 중대 범죄의 공범자이자 피의자로 대통령이 입건된 헌정사상 초유의 사태 속에서 교육부는 28일로 예정된 국정교과서 현장검토본 공개 강행을 고수하고 있다"며 "국민 대다수의 의견을 묵살한 채 반헌법적, 반민주적, 반교육적 방식으로 추진한 대통령의 대표적인 정책인 역사교과서 국정화 전환은 즉시 중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교과서 자유발행제를 채택하는 세계적 추세에서 유독 우리나라만이 한국사 교과서를 국정도서로 전환하는 것은 국가가 지정한 단일한 역사관만을 주입하겠다는 특정한 정치적 목적을 드러낸 것"이라며 "시대착오적인 역사 교육의 퇴행이자 독선적 발상이며 민주주의에 대한 심각한 도전"이라고 지적했다.
협의회는 또 "대통령과 측근들에 의해 자행된 국정 농단, 교육 농단의 정황이 낱낱이 밝혀지는 현 상황에서 대통령과 정부가 강력히 추진한 국정교과서는 추진에 필요한 최소한의 국민적 신뢰조차 상실한 이미 '사망선고'가 내려진 정책"이라고 규정했다.

이에 따라 협의회는 정부에 중학교 역사·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정책을 즉각 중단하고 현장검토본 공개도 취소할 것을 요구했다.

이와 함께 정부가 중·고등학교에서 2017학년도 1학기에 기존 검정교과서 체제를 적용할 수 있도록 교육부장관 수정고시 등 법률적·행정적 조치 긴급 진행하는 것은 물론 역사교과서 국정화 추진 과정에서 특정인의 위법 부당한 개입에 관한 국민적 의혹을 명백히 밝힐 것을 촉구했다.

협의회는 "이러한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어떠한 협조도 거부할 것이며, 강행에 따른 반교육적 폐해를 막기 위해 모든 방안을 강구해 대처하겠다"고 말했다.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