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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의 좌절]반구글 글로벌 지도전쟁은 현재진행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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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먹거리로 떠오른 지도 데이터 경쟁 격화
위치정보 기반 서비스, 자율주행차 시스템에 핵심이기 때문
구글, 애플, 우버 등 美 IT기업들 지도 데이터 선점 경쟁 격화
BMW·벤츠·아우디 등 獨 3대 자동차업체도 지도 시스템 구축 준비


[구글의 좌절]반구글 글로벌 지도전쟁은 현재진행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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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민우 기자] 구글, 애플 등 정보기술(IT)기업 뿐만 아니라 BMW, 벤츠 등 완성차 업계까지 글로벌 기업들의 지도 데이터 전쟁이 계속되고 있다. 다양한 온·오프라인통합(O2O) 서비스부터 자율주행자동차까지 위치기반 정보를 활용한 미래 먹거리를 선점하기 위해서다.
구글은 이미 10여년 전인 2005년 디지털 3D지도인 '구글 어스'를 선보였다. 2007년에는 실제 찍은 거리 사진을 보여주는 '스트리트 뷰' 서비스도 시작했다. 2013년에는 이스라엘의 GPS 기반 소셜 내비게이션 서비스 '웨이즈(Waze)'를 인수했다. 구글은 웨이즈를 이용해 지도, 교통 정보 등을 한층 강화하는 한편 구글이 진행 중인 버스, 지하철 등의 대중교통시스템과 자전거 도로 시스템 구축에 활용하고 있다.

웨이즈 인수는 우버와의 지도 경쟁에 불을 지폈다. 웨이즈는 같은 방향으로 가는 운전자의 차량과 이용자를 연결해 신청자가 이용금액을 지불하는 디지털 카풀 플랫폼이다. 차량 공유 서비스를 제공하는 우버에겐 무시할 수 없는 상황이었다.

우버는 최근 글로벌 지도제작 프로젝트에 돌입했다. 우버는 5억 달러(약 5600억원)를 투자하고 구글 어스를 개발한 브라이언 매클렌던을 영입해 직접 지도정보 시스템 구축에 나선 것이다. 지난해엔 지도서비스 신생업체인 디카르타를 인수했다. 구글 지도가 상대적으로 취약한 개발도상국에서의 정보 수집에도 나설 계획이다. 구글 지도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고 나아가 자율주행차도 개발하기 위한 행보로 분석된다.
애플도 지도 관련 서비스 개발 업체를 인수하거나 투자하고 있다. 지난 2013년 대중교통정보 서비스 업체 '홉스톱'과 대중교통 앱 '엠바크', 지도제작업체인 '브로드맵'을 연달아 인수했다. 최근에는 '중국판 우버'인 '디디추싱'에 10억 달러(약 1조1000억원)를 투자하기도 했다. 지난해 5월 위성항법장치(GPS) 기업 '코히어런트'를 인수하기도 했다.

애플이 지도 관련 기술 역량 확보에 열을 올리는 것은 전기차사업과 스마트카 운영체제(OS)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다. 애플은 아이폰의 인공지능(AI) 서비스 '시리(Siri)'를 지능형 내비게이션 '카플레이'에 연동해 원활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완성차 업계도 지도 전쟁에 뛰어들었다. 고정밀 지도 데이터는 자동차의 미래라고 평가 받는 자율주행차의 핵심이기 때문이다. 맥킨지는 오는 2020년 전후로 자율주행차가 상용화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지난해 BMW, 벤츠, 아우디는 컨소시엄을 만들어 노키아의 지도서비스 '히어'를 28억유로(3조5000억원)에 인수했다. 히어는 자동차 상황을 파악해 3D 지도로 만드는 '로케이션 클라우드 지도서비스'를 제공하는 세계 최대 전자지도 공급업체다.

독일 자동차 업계가 컨소시엄까지 구성해가며 히어를 인수한 이유는 구글, 애플, 우버 등 미국 IT기업들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고 자율주행차 개발에 대한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해서였다. 전통의 자동차 기업들과 미국 IT 기업 모두 자율주행차 개발에 앞다퉈 뛰어들고 있는 만큼 지도 데이터 확보에 대한 글로벌 기업들의 경쟁은 더욱 격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민우 기자 letzwi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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