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文의 정국해법..."朴대통령, 하야 끝내 거부하면 탄핵"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퇴진 결정되면 이후 거국내각 구성 등 로드맵 필요

[아시아경제 나주석 기자, 홍유라 기자]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는 15일 기자회견을 통해 박근혜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하고 나섰다. 문 대표는 향후 정국과 관련해 박 대통령 스스로 하야를 선택하는 것이 지금으로서는 최상이라고 말했다. 탄핵할 경우 박 대통령 스스로에게 명예스럽지 않을뿐더러 시간 역시 오래 걸린다는 점도 지적했다.
文의 정국해법..."朴대통령, 하야 끝내 거부하면 탄핵"
AD
원본보기 아이콘

문 전 대표는 이날 "박 대통령의 조건 없는 퇴진 선언이 있고 나면 그 이후에 질서 있는 퇴진을 할 수 있는 방법이 강구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박 대통령이 하야할 경우 그 이후의 로드맵에 대해서는 함께 만들어나가는 과정도 필요하다"면서 "이미 제안한 바와 같은 거국중립내각과 같은 과도내각을 둬서 다음 정부가 구성될 때까지 국정을 담당해나가는 로드맵이 필요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그는 정치권에서 논의되는 탄핵보다는 박 대통령 스스로 결단에 의한 하야가 필요하다는 뜻도 밝혔다. 문 전 대표는 "박 대통령이 조건 없는 퇴진을 먼저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면서 "(이후) 퇴진의 방법을 제시하고 또 본인도 협력하고 하는 것이라 생각을 한다. 그것이 국정 혼란을 최소화하는 방법이고 그나마 박 대통령의 명예를 지킬 수 있는 그런 방법이라고 생각을 한다"고 말했다.

조기대선 등에 대해서는 "어찌보면 이해관계자이기 때문에 제가 말씀을 드리기가 어려운 대목"이라면서도 "대통령의 퇴진이 결정되면 그에 따라 질서 있는 퇴진의 방안이 논의될 때 그 속에서 논의될 수 있는 문제라고 본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 퇴진이 결정된 이후에 대선 시기 등도 자연스럽게 논의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는 것이다.
문재인, 사진=아시아경제DB

문재인, 사진=아시아경제DB

원본보기 아이콘

문 전 대표는 향후 박 대통령 퇴진 운동과 관련해서는 "모든 야당과 시민사회, 지역까지 함께 하는 비상기구를 통해 머리를 맞대고 퇴진운동의 전 국민적 확산을 논의하고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구체적인 퇴진운동의 방법에 대해서는 "지역에서 열리는 촛불집회에 참석할 수도 있고, 지역을 순회하면서 시국토론회를 여는 방법도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홍유라 기자 vand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