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책포럼 한걸음' 창립총회 성황리 마무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김구현 서울시의원 “‘외형적 민주화 달성’ 넘어 ‘정당의 민주화’ 이루어야 할 때” 주장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정책포럼 한걸음' 창립총회가 3일 오후 7시 세종문화회관에서성황리에 개최됐다.

이번 정책포럼은 주준희 한국협상리더십연구원 원장, 김구현 서울시의원(성북3, 더불어민주당), 하영권, 구자홍, 조국형 등이 주축이 돼 좋은 정치를 위한 대안 마련을 목적으로 설립됐다.
김구현 서울시의원

김구현 서울시의원

원본보기 아이콘
이번 창립총회에는 김부겸 국회의원, 이부영 ·박범진 전 국회의원, 임재홍 전 주태국대사, 이규형 서울대 정치외교학부 총동창회장이 참석, 축하 인사를 했다.

또 조규영 서울시의회 부의장, 우창윤 이신혜, 김제리 서울시의원 등이 참석, 자리를 빛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영상으로 축하인사를 전했다.
박원순 시장은 축하영상을 통해 “정치가 국민에게 희망을 주어야 하지만 지금의 정치 상황은 국민을 절망케 하고 있다”며 “건강한 담론을 형성해야 국민에게 희망을 줄 수 있고 이런 노력에 한걸음을 내디디고자 하는 '정책포럼 한걸음' 출범을 축하한다”고 전했다.

'정책포럼 한걸음'은 창립총회 2부 행사는 ‘한국정치의 현실과 시대적 과제’라는 주제로한 대담으로 진행됐다.

사회는 강원택 한국정치학회 회장인 서울대학교 교수가 맡았으며, 김현권 국회의원과 최명길 국회의원이 대담자로 나섰다.

대담자로 참석한 김현권 국회의원은 “개헌이 필요하고 또 그러도록 여론이 모아지는 과정에서 갑자기 혼란한 시국이 전개되어 개헌은 후순위로 밀릴 것 같아 너무 안타깝다”고 말했다.

최명길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은 “지금의 시국의 혼란은 근본적으로 제도의 모순에 기인한다. 이런 시국의 혼란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제도개혁이 필요한데 국회가 그런 일들을 할 수 있도록 ‘한걸음’ 같은 포럼이 강력하게 국회를 압박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정책포럼 한걸음 이사장인 주준희 한국협상리더십연구원 원장은 “민주사회란 모두에게 공정한 기회가 주어지고 평등하게 경쟁하며 노력한 만큼 보상받는 동시에 경쟁에 불리한 소외된 자들을 돌보는 따뜻한 배려가 있는 사회”라며 “누구에게나 자신이 가진 최선의 가능성을 발휘할 수 있는 평등한 기회가 주어질 수 있도록 정치가들이 솔선수범, 공정한 정치를 펼쳐야 한다”고 밝혔다.
정책포럼 '한걸음' 창립총회

정책포럼 '한걸음' 창립총회

원본보기 아이콘

이번 포럼 창립과 기념행사를 주최한 김구현 시의원은 “국민들의 개헌 요구가 거세지고 있다”며 “이는 정당정치의 위기에서 비롯하고 정당의 무능력은 87년 헌법의 구조에서 오는 문제”라고 지적했다. 따라서 “이제는 ‘외형적 민주화의 달성’을 넘어 ‘정당의 민주화’가 요구된다”고 주장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