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인천 시민사회 '해경청 부활·인천 환원' 다시 힘 모은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혜숙 기자] 인천 시민사회에서 해양경찰청 부활과 인천 환원을 위한 움직임이 다시 시작됐다.

인천지역 38개 시민사회·주민단체로 구성된 '해양경비안전본부 인천 존치를 위한 시민대책위원회'는 2일 인천시청에서 대표자회의를 열고, 해경 부활과 인천으로 재배치를 위해 뜻을 모으기로 했다.
이들은 대책위 명칭을 '해경 부활·인천 환원을 위한 시민대책위원회'로 바꾸고 불법조업 피해를 겪는 서해5도 어민 단체까지 포함해 조직을 확대하기로 했다.

또 국민적 공감대를 넓힐 수 있도록 지역 여·야 정치권과 함께 공동 대응해 나갈 방침이다.

해경 부활 움직임이 다시 가시화된 데는 지난달 인천 앞바다에서 발생한 불법 조업 중국 어선의 해경 고속단정 침몰사건이 기폭제가 됐다. 대한민국의 해양주권이 유린당하고 있다는 국민적 분노가 거세지면서 해경본부가 있었던 인천에서 이 문제를 더욱 심각하게 받아들이는 공감대가 형성된 것이다.
특히 새누리당 내부에서도 중국어선 불법조업의 근절 대책으로 해체된 해경을 부활하자는 주장이 힘을 얻고 있으며, 세종시로 이전한 해경본부의 인천 재배치 여론도 감지되고 있다.

시민대책위는 "고속단정이 침몰한 해상이 배타적경제수역(EEZ)으로 한·중 간 해양자원과 영토 경쟁의 현장이어서 군사·외교적 갈등을 완충할 해경의 역할이 절실한 곳"이라며 해경청 부활과 인천 재배치의 당위성을 주장하고 있다.

시민대책위 김송원(인천경실련 사무처장) 간사는 "해경 고속단정 침몰사건은 국민안전과 국가안위, 해양주권 수호에 직결된 사인인 만큼 여야가 따로 없다"며 "시민단체와 여야 모두가 공동 대책을 세워 해경 부활을 위해 힘 쓰겠다"고 밝혔다.

시민대책위는 정부의 해경본부 세종시 이전 방침에 맞서 지난해 9월 출범했다. 그동안 정부와 정치권을 상대로 해경본부의 인천 존치 당위성을 알리고자 대규모 집회와 국회의원 면담, 정부측에 의견서 전달, 여야민정 간담회 등을 개최한 바 있다.

해양경찰청은 세월호 참사와 관련해 2014년 11월 해체되고 국민안전처 해양경비안전본부로 재편됐다. 인천 송도에 있던 해경본부는 국민안전처의 세종시 이전에 맞춰 지난 8월 세종으로 옮겨갔다.



박혜숙 기자 hsp066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