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게임을 수업 교재로?…'교육용 마인크래프트' 나왔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MS, 베타테스트 끝내고 정식 발매…윈도10·맥OS 동시 지원
교과서 내용이나 역사적 건축물 등 세계 만들어 수업 진행 가능
"교사 참여 정도가 게임 성패 좌우할 듯"


마인크래프트 교육용 에디션

마인크래프트 교육용 에디션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강희종 기자]게임을 수업 교재로 활용하고자 하는 마이크로소프트(MS)의 꿈이 드디어 현실이 됐다. 국내에서도 학생들에게 상당한 인기를 구가하고 있는 마인크래프트가 교육용 에디션으로 정식 출시됐다.
1일(현지시간) 더버지(The Verge)에 따르면 MS는 이날 마인크래프트 교육용 에디션을 정식 출시했다.

마인크래프트 교육용 에디션은 교사들이 마인크래프트를 활용해 수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능을 포함했다. 학급내 모든 학생들이 동시에 이용할 수 있는 계정과 교육용 도구들을 갖추고 있다.

마인크래프트 교육용 에디션의 학생 1명당 1년 사용료는 5달러로 책정됐으며 1일부터 이용할 수 있다.
MS는 지난 1월부터 교육용 마인크래프트를 개발해 왔다. 당시 MS는 "아이들이 마인크래프트를 플레이할 때 단지 어두운 동굴이나 끝없는 평원만을 탐험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며 "폼페이, 이집트의 피라미드, 그리스의 신전 등 진짜 세계를 모방한 장소를 탐험하고 배우길 원한다"고 밝힌 바 있다.

교육용 에디션은 지난 여름 베타 테스트를 진행했다. 당시 마이크로소프트는 새 학기가 시작되기 전에 출시하기를 원했으나 시기가 약간 늦춰졌다. 대신 이번에 윈도10과 맥OS용으로 동시에 출시할 수 있게 됐다.

마인크래프트 교육용 에디션은 '교육용'이라는 이름에도 불구하고 일반 마인크래프트와 크게 다르지 않다.

실제로는 거의 동일한 게임이다. 단지, 선생님이 조금 더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몇가지 도구가 추가됐다.

교사는 학생들이 맵의 어디에 위치해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또, 학생들에게 각기 다른 자원을 줄 수 있으며 특정 장소로 캐릭터를 순간 이동시킬 수 있다. 카메라나 칠판 등 몇몇 새로운 아이템도 추가됐다.

학생들이 게임에 참여할 동안 선생님은 다양한 주제로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교과서에 등장하는 내용이나 건축물 등과 연관된 세계를 만들 수 있다. 예를 들어 수많은 블록을 쌓아 인간의 눈 모형을 만든 후 학생들로 하여금 그 안을 들여다 볼 수 있도록 할 수도 있다.

마인크래프트 교욕용 에디션으로 만든 인간 눈 모형(출처:마이크로소프트)

마인크래프트 교욕용 에디션으로 만든 인간 눈 모형(출처:마이크로소프트)

원본보기 아이콘

게임에서 구성할 수 있는 세계나 학습 계획은 교육용 에디션 웹사이트에서 구할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이것을 공개할 계획이다.

학습 내용을 만드는 것은 선생님의 몫이다. 하지만 이것이 하나의 걸림돌이 될 수 있다.

마인크래프트 세계를 창조하는 것은 게임에 익숙한 사람들조차도 시간이 오래 걸리는 일이다. 교사들에계 계속해서 주제를 창조하라고 하는 것은 매우 실용적이지 못한 일일 수 있다.

더버지는 "마인크래프트 교육용 에디션의 성공 여부는 교사들의 얼마나 많이 참여하는지에 달려 있다"며 "마인크르프트 세계를 창조하고 공유하고자 하는 교사들이 많지 않다면 사용자가 늘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강희종 기자 mindl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