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광주 동구, 동 복지허브화 사업성과 ‘주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복지사각지대 원스톱 서비스 지원 체계 구축

[아시아경제 박선강 기자]광주광역시 동구(청장 김성환)가 ‘동 복지허브화 사업’에서 성과를 내며 주목을 받고 있다.
‘동 복지허브화 사업’은 복지사각지대를 발굴해 복지 상담을 실시하고 맞춤형 통합사례관계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지난 7월부터 전국적으로 실시되고 있다.

동구는 계림1동, 산수1동, 지원1동을 시범동으로 선정해 운영 중이다.

특히 지원1동의 행보가 주민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지원1동은 ‘희망우체통’을 관내 20개소에 설치했다. 주민들이 어려운 이웃의 사연과 연락처, 성명 등을 기재해 우체통에 넣으면 동주민센터 담당자가 확인 후 방문상담을 통해 맞춤형 복지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지역주민과 밀접하게 생활하는 전기·수도 검침원, 집배원, 우유 배달원, 통장 등을 ‘우리동네 슈퍼맨’으로 위촉해 업무 수행 중 어려운 이웃을 발견하면 동주민센터에 알리거나 희망우체통에 사연을 적어 신청하게 하고 있다.

최근 염전에서 일하다가 주인에게 쫓겨나 동네에서 노숙하던 지적장애인을 우리동네 슈퍼맨 단원이 발견해 긴급지원부터 맞춤형복지신청까지 원스톱으로 지원하기도 했다.

동구 관계자는 “‘동 복지허브화 사업‘은 그동안 수동적인 복지 서비스 제공이 아닌 직접 복지사각지대를 발굴하고 지원하는 적극적인 복지체계로의 전환”이라며 “앞으로도 복지사각지대 발굴에 앞장서 따뜻한 마을공동체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박선강 기자 skpark8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