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국민의당 하야·탄핵 추진 않기로 입장정리…"특검 대신 검찰 수사 지켜보기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나주석 기자, 유제훈 기자]국민의당은 27일 의원총회를 열어 최순실 씨 국정농단 사태에 대한 당의 입장을 정리했다. 국민의당은 탄핵·하야 등 요구하지 않고 현 단계에서 검찰 수사를 지켜본 뒤 결과에 따라 특별검사 도입을 추진키로 했다.

손금주 국민의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의총 직후 기자들과 만나 "최 씨의 국정농단에 대해 의원 간 공개·비공개 토론을 통해 다양한 의견을 교환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국민의당 하야·탄핵 추진 않기로 입장정리…"특검 대신 검찰 수사 지켜보기로"
AD
원본보기 아이콘

손 수석대변인은 의총 결과에 대해 "대통령의 진실규명과 진심 어린 사과가 있어야 한다는 것과 최 씨를 조기 소환해 철저하게 수사가 진행되어야 한다는 것, 대통령의 진심 어린 사과와 최 씨에 관련한 철저한 수사가 이뤄지지 않은 상태에서는 특검을 포함한 전반적 사항을 고려할 수밖에 없다는 점 등 세 가지로 요약된다"고 말했다.
그는 "국민 여론이나 일부 정치권에서 탄핵과 하야를 언급하지만, 국민의당은 헌정중단을 원하지 않는다"면서 "대통령이 스스로 국민을 향해 참회하고 대통령 주변의 문고리 3인방, 우병우 민정수석, 안종범 정책조정수석 등을 포함한 비서진 전면 교체와 함께 새로운 국정운영을 원한다"고 말했다.

손 수석대변인은 질의응답 과정에서 특검과 관련해 "검찰수사를 지켜보기로 했다"면서 "특검 자체가 가진 문제점, 시기적 문제, 특검 임명 자체를 대통령에 하게 되는 부분, 상설·별도 특검 협의 등에 상당한 시간이 걸릴 수밖에 없다는 점 등으로 대통령의 국정운영동력이 상실될 뿐 아니라 특검이 진실규명에도 실질적 역할을 못 한다는 공감대가 이뤄졌다"고 설명했다. 특검 추진 가능성 대해서는 "국회 내 특검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원내대표 간 협의가 전제되어야 하는데 국민의당 원내대표가 반대하면 특검 자체를 추진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양당이 추진할 경우에는 특검 임명권은 야당이 갖는 형태가 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이외에도 손 수석 대변인은 총리 교체와 관련해 "국민의당은 내각 총사퇴를 요구하는 것은 아니지만, 내각의 전반적 사퇴를 위해 물러나야 한다는데 공감대를 이뤘다"고 말했다.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유제훈 기자 kalama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