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찬열 "손학규 위해 민주당 떠난다"…추미애 "손학규 업고 돌아와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나주석 기자, 홍유라 기자]이찬열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1일 탈당을 선언했다.

이 의원은 이날 국회 기자회견을 통해 "오늘 당적을 떠나 손 전 대표와 함께 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그동안 민주당과 당원들은 물론 손 전 대표의 도움과 은혜를 받았다"면서 "이제는 손 전 대표를 도울 때가 된 것 같다"고 말했다.
특히 이 의원은 탈당이 민주당에 대한 반발 보다는 손 전 대표에 대한 보은의 뜻으로 탈당한다는 뜻을 밝혔다. 그는 "손 전 대표와 함께 민주당에 입당했었다", "2009년 10월28일 수원시 장안구 선거 때는 저의 지역구까지 양보하겠다고 기자회견도 했었다"고 언급했다.

이 의원의 탈당과 관련해 손 전 대표는 만류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의원은 기자회견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손 전 대표가 전화를 했는데 안 받았더니 문자가 와 있었는데 탈당하면 안 된다는 말씀이었다"고 전했다.

이 의원은 "민주당에 남아 있으면서 손 전 대표를 돕는 것은 민주당원들에 대한 예의가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다"며 "당을 떠나는 것이 저나 당, 손 전 대표에게 편하지 않겠냐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탈당 배경에 대해서 "의리가 아니라 삶의 도리"라고 말했다. 아울러 탈당 결심은 민주당에 대한 반발 등으로 이뤄진 것도 아니라는 뜻을 분명히 했다. 이 의원은 "제가 몸은 떠나도 민주당 사랑하고 민주당 당원들에게 항상 감사한 마음을 잊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탈당에 앞서 추미애 민주당 대표를 만나 탈당의 뜻을 밝혔다. 이 의원에 따르면 이 자리에서도 만류, 설득이 아닌 다른 형태의 통합 이야기가 오갔다. 추 대표는 이 의원에게 '손 전 대표를 업고 다시 당에 오시라', '한자리 아니라 두자리도 깔겠다'며 덕담을 건넨 것으로 전해졌다.

향후 손 전 대표의 행보와 관련해 이 의원은 국민의당으로 갈 가능성을 부정했다. 이 의원은 손 전 대표의 국민의당 입당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그렇게 안 하실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 의원의 탈당에도 불구하고 추가적인 탈당이 조만간 있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 의원과 함께 손 전 대표와 가까웠던 김병욱 민주당 의원은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 라디오 인터뷰에서 손 전 대표의 탈당에 대해 "당황스럽고 쇼킹하고 굳이 그래야만 되는 우리 현실이 안타깝기도 하다"면서 "입장정리를 하기에는 너무나 시간이 없다"고 언급했다.

이종걸 민주당 의원은 YTN라디오 신율의 출발 새아침에서 당내 분위기와 관련해 "(추가 탈당을) 고민하는 분이 몇 명 계신 것 같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다만 동반 탈당 등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통상 탈당을 통해 세력을 규합하기 위해 선도탈당과 조직적 탈당 순서로 이어지는데 이 의원의 결심 이후 손학규계로 불렸던 의원들이 조직적인 행동으로 나설지는 추후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홍유라 기자 vand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