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쌀 시장격리 25만t 점정 결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오현길 기자] 정부가 수확기 쌀 값 안정을 위해 올해 25만t을 시장격리한다.

농림축산식품부는 18일 2016년산 쌀 시장격리 물량을 25만t으로 잠정 결정하였다고 밝혔다.
실수확량은 다음달 중순에 확정될 예정이지만 쌀 시장과 수급 불안정을 방지하고, 격리효과를 높이기 위해 수확이 본격적으로 이뤄지는 이달말부터 시장격리를 실시한다. 지난해 시장격리 시점인 11월12일보다 보름 가량 빠른 셈이다.

통계청 예상생산량 420만2000t을 기준으로 격리물량 25만t을 잠정 결정한 이후 실수확량 발표 시점에 최종 격리물량을 확정할 방침이다.

시장안정 효과 제고를 위해 연내에 최대한 빨리 농가로부터 매입하고, 공공비축미 시도별 매입물량 배정기준 및 지자체별 수급안정시책 평가 결과를 반영키로 했다.
매입가격은 공공비축미 매입가격과 동일하지만 우선지급금(벼 40㎏ 4만5000원)을 매입시점에 지급하고, 수확기 산지쌀값 조사결과에 따라 내년 1월 중 차액을 정산할 예정이다. 다만 향후 산지쌀값 추이에 따라 이달중 우선지급금을 재산정 할 계획이다.

시장격리 물량은 쌀 수급불안이나 가격급등이 발생하지 않는 한 시장에 방출하는 것을 최대한 자제하기로 했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지자체에 격리 관련 방침을 통보했으며 지자체 담당자에게 빠른 시일 내에 매입이 이뤄지도록 해줄 것을 당부했다"며 "수확기 쌀 수급안정 대책을 차질없이 추진해 쌀 시장 안정을 위해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오현길 기자 ohk041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