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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 사이렌오더 1000만 이용 고객 돌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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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 5월 론칭 후 2년5개월만의 기록…8월부터 푸드, 원두까지 주문메뉴 확대
스타벅스 사이렌오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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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오주연 기자]스타벅스커피 코리아가 온라인 투 오프라인(O2O) 서비스로 선보인 사이렌 오더의 누적 이용 횟수가 2014년 5월 론칭 이후 2년 5개월만에 1000만건을 돌파했다고 10일 밝혔다.

사이렌 오더는 스타벅스 모바일 앱을 통해 주문과 결제를 할 수 있는 서비스로 전 세계 스타벅스 최초로 국내에 선보였다. 지난해 10월부터 매장 반경 500m에서 주문이 가능하도록 확대한 이후 올 2월부터는 매장 반경 2km까지 늘어났다. 또한 8월부터는 주문 메뉴를 기존 음료에서 푸드와 병음료, 원두까지 확대하고 개인 맞춤 기능을 강화했다. 이 결과 사이렌오더 이용은 1000만건을 돌파했다.
사이렌 오더 이용 고객 중 여성과 남성의 비율은 78대 22이였으며, 연령대에서는 20대가 41%, 30대가 45%로 디지털 플랫폼에 친숙한 20·30 세대가 전체의 86%를 차지했다.

하루 중 사이렌 오더를 가장 많이 이용하는 시간은 출근시간대인 오전 8시부터 오전 9시와 점심식사 시간대인 오후 12시부터 오후 1시였으며, 해당 시간 동안 전체 주문 중 사이렌 오더 이용 비율은 평균 22%로 나타났다.

사이렌 오더로 주문 횟수가 가장 많은 매장으로는 2030 세대 중심으로 유동인구가 많은 학원 및 쇼핑가 지역에 위치한 강남역점, 코엑스몰점, 강남비전타워점, 홍대역점, 타임스퀘어점 순인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주문 중 사이렌 오더 주문 비율 순으로는 여의도대투점, 남산스테이트점, 가산디지털점, 퍼시픽타워점, 서소문점 등 오피스가 밀집되어 있는 지역에서 두드러졌다.

사이렌 오더로 가장 많이 주문한 음료는 아메리카노, 카페 라떼, 돌체 라떼 순으로 나타났으며, 개인의 취향에 맞게 다양한 ‘퍼스널 옵션’을 추가해 등록하는 ‘나만의 메뉴’ 등록 수는 247만건에 달해 개인 맞춤 주문도 지속적으로 증가했다.



오주연 기자 moon170@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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