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종로구민 200여명 모여 쓰레기 줄이기 방안 토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종로구, 11일 '2016 쓰레기 줄이기 토론회' 개최...전문가, 주민, 환경미화원 등 200여 명 참여, 주제발표와 자유토론 진행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200여명의 종로구민이 한 자리에 모여 쓰레기 줄이기 토론회를 갖고 합리적인 방안을 마련한다.

종로구(구청장 김영종)는 11일 오후 2시 종로구청 한우리홀에서 주민, 전문가, 환경미화원 등과 함께 '2016 쓰레기 줄이기 토론회'를 개최한다.
이번 토론회는 2017년 이후 수도권매립지의 일부폐기물 전면금지 조치와 관련, 폐기물의 분리 · 수집 · 처리 등 문제가 청소행정의 시급한 과제로 등장하는 시기이기에 쓰레기 감량 중요성에 대해 토론하고 이에 대한 주민 공감대를 확산하기 위해 기획됐다.

‘쓰레기는 줄이고, 아름다움은 늘리고’라는 주제로 종로구를 더 깨끗하게 하는 문제, 쓰레기 배출량을 줄이는 방안에 주안점을 두고 전문가, 환경미화원, 종로구 환경감시단 및 클린넷 회원, 주민 등 200여 명이 참석하여 진행된다.

토론회는 ▲쓰레기감량방법에 대한 3인의 주제발표를 시작으로 ▲참석자 자유토론 순으로 2시간 가량 펼쳐진다.

주제발표는 ▲종로구 최은수 복지환경국장이 ‘청소도 명품이 되는 종로’를 주제로 그간의 구 청소행정 현황 및 추진 우수사례에 대해 발표한 뒤 ▲서울시 생활환경과 음식폐기물관리 한성현 팀장이 ‘서울시 음식물류 폐기물 관리 정책’에 대해 발표를 진행한다.
김영종 종로구청장이 골목길 반상회에 참여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김영종 종로구청장이 골목길 반상회에 참여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마지막으로 ▲서울연구원 유기영 박사가 ‘나고야시 매립지 위기 극복사례와 배울점’을 발표하며 생활쓰레기 감량방안에 대한 선진사례를 소개, 구 청소행정에 대한 장기방향을 설정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예정이다.
3인의 주제발표 후에는 참석자 질의응답 및 일반참석자 자유토론이 진행돼 청소행정 전반에 대해 자유롭게 토론하고 공감하는 시간을 갖게 된다.

이번 토론회 가장 중요한 부분은 주민들의 공감이다. 구는 토론회를 통해 구가 추진하고 있는 청소행정 전반에 대해 주민들에게 알리고 자연스럽게 쓰레기감량에 대한 주민들의 협조와 공감을 이끌어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영종 종로구청장은 “이번 토론회는 쓰레기 감량의 중요성 뿐 아니라 쾌적한 도시를 유지하는 방안에 대해 주민, 전문가와 함께 토론하고 공감하는 데 의미가 있다”면서 “앞으로도 지속가능한 청소 시스템 개선 및 민·관 협력을 통해 1년 365일 항상 쾌적한 종로의 모습을 지켜나가겠다”고 말했다.

종로구는 관주도가 아닌 주민이 함께 쓰레기 줄이기에 적극 동참할 수 있도록 ▲쓰레기 배출방법 홍보 및 주민들의 의견을 청취하기 위한 ‘찾아가는 골목길 반상회’ ▲폐기물 관련시설 견학을 통해 올바른 분리배출 교육 및 자원화 과정을 체험하는 에코 투어(Eco tour), 주민자율청소봉사단인 클린-넷(Clean net), 찾아가는 쓰레기 줄이기 해설사 등 ‘청소환경 관련 구민참여 프로그램’ 운영 ▲공동주택 쓰레기감량 경진대회 ▲지속가능한 청소문화 정착을 위해 ‘생활폐기물 감량 홍보동영상’ 제작 등 주민실천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