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폭염 이어 태풍…밥상 물가 더 뛴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7~8월 폭염ㆍ폭우에 이어 태풍…차바, 남부ㆍ제주 지역 강타
엽채소, 타격 가장 커…가격 다시 오를 것으로 전망
감자ㆍ무 등도 마찬가지…출하시기 지연으로 물량 급감할 듯

폭염 이어 태풍…밥상 물가 더 뛴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호윤 기자]제18호 태풍 '차바'가 전남ㆍ제주 지역을 강타하면서 채소 가격의 추가 상승이 예고되고 있다. 지난 7~8월 폭염ㆍ폭우로 신선식품 물가가 급등한 이후 최근 안정세를 찾고 있는 상황에서 태풍의 여파로 수확량이 줄어들 수 있기 때문이다. 엎친데 덮친 농가들의 피해와 주부들의 장바구니 물가 부담이 커질 것으로 우려된다.

5일 한국농수산유통공사(aT)에 따르면 4일 현재 배추 1kg 가격은 1780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12.3% 급등한 수준이다. 시금치(1kg)도 6955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3.7% 올랐고 상추(100g) 역시 32.2% 상승한 1107원에 거래됐다. 양배추(1포기)와 얼갈이배추(1kg)는 3969원, 2707원으로 각각 27.4%, 55.6% 올랐다. 이는 지난 7~8월 기록적인 폭염ㆍ폭우의 영향으로 작황이 좋지 못해 출하량이 급감해서다.
당시 폭우로 물을 머금은 엽채소의 잎은 곧장 폭염ㆍ고온에 장기간 노출되면서 상품성이 급격하게 떨어진 것. 하지만 최근 한달 기준으로 상승세가 차츰 꺾이는 모습을 보였다. 배추 1kg은 가격은 지난달보다 23.3% 하락했고 시금치(4kg)도 1만4600원으로, 한 달 만에 76.7%나 내렸다. 상추(100g)와 얼갈이배추(1kg)도 각각 14.1%, 16.6% 하락했다.

이런 상황에서 태풍 차바로 인해 농작물 피해가 커질 경우 간신히 내림세를 보였던 채솟값이 다시 상승할 수 있다는 전망이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KREI)은 이달 배추 출하량은 작년보다 19% 감소한 수준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출하를 앞둔 고랭지배추 추정생산량은 작년보다 20~26% 감소한 13만3000~14만3000t이 될 것이라는 관측이다. 재배면적도 작년보다 4% 감소한 4539ha가 될 것으로 봤다. 태풍의 영향까지 더하면 수확량이 더욱 줄어들 수 밖에 없어 배춧값 상승이 점쳐지는 이유다.

엽채소 외 주요 신선식품 가격도 줄줄이 오를 것으로 예측됐다. 특히 대파의 경우 아직 7~8월 폭염ㆍ고온의 여파에서 헤어 나오지 못한 상황이라 타격은 더 클 것이란 분석이다. KREI는 이달 대파 1kg당 가격은 1700원 내외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는 전년(1570원)보다는 8%, 평년(1220원)보다는 39% 높은 수준이다. KREI는 기상악화로 인한 작황부진으로 출하량이 감소해 여전히 가격 강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가을 감자도 가격이 오를 전망이다. 고랭지 감자의 작황이 부진한 상황에서 태풍ㆍ강우로 출하시기가 지연될 경우 물량이 급감하면서 추가적인 가격 인상이 있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작년보다 3배 오른 무 가격도 출하량 감소로 인상될 가능성이 높다. KREI에 따르면 가을무 예상단수는 8월 고온ㆍ가뭄의 영향으로 초기 생육이 부진해 작년보다 9% 감소한 8153/ha로 조사됐다. 이에 따라 가을무 추정 생산량도 작년보다 13~14% 줄어든 44만5000~45만3000t으로 전망됐다.

용산에 사는 주무 김모씨는 "최근 채솟값이 내렸다고는 하지만 아직도 비싸기 때문에 체감은 못하고 있다"며 "태풍으로 또 다시 채소가격이 바씨지면 가뜩이나 부담스러운 장보기가 더 힘들어질 것 같아 걱정"이라고 토로했다.




조호윤 기자 hodo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