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비만 치료에 도움 되는 칼슘ㆍ비타민D, 어떻게 먹을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정혁 기자] 최근 발표된 보건복지부 자료에 따르면 국내 20세 이상 성인 중 고도비만 환자는 140만 명으로, 전체 인구의 약 4%를 차지하고 있다.

고도비만은 지방세포가 심하게 변성돼 정상으로 복귀하기 어려운 상태로, 체중 감량에 성공한다 해도 지방 축적 능력 변화, 에너지 배출 능력 감소 등의 이유로 요요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고도비만 환자는 단기적인 다이어트보단 식사량을 조금씩 줄여나가는 식이요법,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의 운동 등 체계적이고 장기적인 체중 감량 계획이 필요하다.

더불어 적절한 양의 칼슘과 비타민D를 섭취하는 것도 중요하다. 최근 칼슘과 비타민D 섭취가 비만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됐기 때문이다.

미국 테네시대학교 마이클 체멜 박사팀은 “비만 환자가 칼슘 섭취량을 늘릴 경우, 고칼슘 식이를 통해 1년 동안 체중을 4.9kg 감량했다.”고 밝혔다.
이탈리아 밀라노 대학의 루이셀라비그나 박사 연구팀 역시 비만 참가자 400명을 비타민D 투여량에 따라 세 그룹으로 나눈 후, 한 달 동안의 체중 변화를 비교분석한 결과, 고용량 비타민D 그룹은 체중이 평균 5.4kg나 줄었다고 발표했다.

이처럼 비만 개선에 도움이 되는 칼슘, 비타민D는 우유 및 유제품, 달걀노른자, 버섯, 연어 등 각 영양소가 함유된 음식 섭취를 통해 적정량을 보충할 수 있다. 그러나 혼자 몸을 가누기 힘든 고도비만 환자들이 매 끼니마다 칼슘과 비타민D가 함유된 음식을 챙겨 먹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별도의 칼슘 보충제와 비타민D 영양제 섭취를 통해 부족한 영양소를 보충하는 것이 추천된다.

시중에는 화학공정을 통해 천연비타민과 분자구조를 동일하게 만든 합성칼슘, 합성비타민D 제품은 물론 자연재료에서 원료를 추출한 천연칼슘, 천연비타민D 제품까지 다양한 형태의 영양제가 판매되고 있다.

특히 천연칼슘, 천연비타민D 영양제 중에서는 원료에서 차별화를 뒀을 뿐 아니라 독자적인 제조방식으로 소비자들의 눈길을 사로잡은 제품도 있다. 뉴트리코어는 비타민 분말을 알약이나 캡슐 형태로 만들 때 첨가되는 화학부형제까지 일절 사용하지 않는(無부형제) 제조법으로 100% 천연원료 비타민을 실현하고 있다.

뉴트리코어 관계자는 “보다 자연에 가까운 방식으로 만들어져 부작용의 위험도 덜하다는 것이 특징이다”며 “칼슘 보충제 및 비타민D 영양제를 선택할 땐 각 제품별 특징을 꼼꼼히 살펴본 뒤 자신에게 맞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현명하다.”고 말했다.

한편, 칼슘과 비타민D는 따로 섭취할 때보다 함께 섭취할 때 체내에서 시너지 효과를 발휘해 그 효능을 극대화시킬 수 있다. 비타민D는 칼슘과 함께 뼈를 만드는데 필수적인 성분으로, 두 영양소를 함께 복용하면 비만 예방뿐 아니라 뼈 건강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단, 비타민D가 지나치게 많이 흡수되면 고칼슘혈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하는 것이 좋다.

고도비만은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치료는 물론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한 ‘만성질환’의 개념으로 이해해야 한다. 잘못된 식습관의 교정, 운동의 생활화 등 장기적인 안목의 다이어트를 실천하는 노력과 함께 음식, 보충제 등으로 칼슘과 비타민D 보충에 신경 쓰자.
비만치료비타민D

비만치료비타민D

AD
원본보기 아이콘




김정혁 기자 mail0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