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나쁜여자傳④]사내들 줄 서는 '강남 텐프로'급 그녀의 욕망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빈섬의 '나합'스토리 - 그의 아버지는, 당대 권력집안 셋째 아들을 노리라고 딸에게 귀띔하는데

[아시아경제 이상국 기자]

당시 도성 내에는 주막이 크게 번성했다.
18세기 영의정 채제공(蔡濟恭)의 말을 들어보자.

“비록 수십 년 전의 일을 말하더라도, 매주가(賣酒家)의 술안주는 김치와 자반에 불과할 뿐이었습니다. 그런데 근래에 백성의 습속이 점차 교묘해지면서, 신기한 술 이름을 내기에 힘써 현방(懸房)의 쇠고기나 시전(市廛)의 생선을 따질 것도 없이 태반이 술안주로 들어갑니다. 진수성찬과 맛있는 탕(妙湯)이 술단지 사이에 어지러이 널려 있으니, 시정의 연소한 사람들이 그리 술을 좋아하지 않아도 오로지 안주를 탐하느라 삼삼오오 어울려 술을 사서 마십니다. 이 때문에 빚을 지고 신세를 망치는 사람이 부지기수입니다…시전의 찬물(饌物) 값이 날이 갈수록 뛰어오르는 것은 바로 이 때문입니다.”

당시 서울의 쌀과 저자(시장)의 어육(魚肉)이 모두 술집에 들어가니 금주령을 내려야 한다는 건의가 잇따랐지만 술집은 줄지 않았다. 이런 주막붐을 타고 지홍이의 나주헌은 금방 소문이 났다.
영산강에서 올라온 일품 홍어요리에다 천하일색의 기녀(妓女)가 춤과 거문고로 술맛을 드높이니, 황진이의 풍류(風流)가 되살아났다는 것이다. 요즘으로 말하면, 사내들이 줄을 서는 '강남 텐프로'였다.

[나쁜여자傳④]사내들 줄 서는 '강남 텐프로'급 그녀의 욕망
AD
원본보기 아이콘


그 무렵 아버지 양씨가 딸을 앞에 앉혀놓고 이렇게 말했다.

“너는 부디 몸가짐을 조신하게 하거라. 비록 술 따르는 처지일망정 품행이 반듯하면 귀하게 될 수 있다. 내 듣자 하니 상의원 첨정(僉正)에 있는 하옥(荷屋) 어른이 안동김문의 큰 그릇이라는구나. 우연히 이곳에 한번 오게 되면 네가 그 기회를 붙잡아 보아라.”

“중전(순조의 비, 순원왕후)의 오빠라는 얘기는 들었습니다. 그 분은 어떤 분인가요?”

“옛날 영의정을 지낸 김창집 선생의 5대손이고, 영안부원군 김조순 어른의 셋째 자제분이다. 권세를 잡은 안동김문이 대개 정적(政敵)에게는 가혹하다지만 지인이나 아랫사람에게는 너그러워 바닥 인심은 잃지 않았다. 특히 하옥 어른은 성정이 너그럽고 작은 것에 얽매이지 않는다 하는구나.”

지홍은 뜨락의 연못에 연꽃을 가득 심어, 연꽃못(荷屋)을 만들었다. 이렇게 부녀는 타겟을 정해놓고 기다리고 있었다.






이상국 기자 isomis@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