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임종룡 "한진해운 추가 지원 없다…원칙에 따라 처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철응 기자]임종룡 금융위원장이 한진해운에 대한 추가 지원은 없으며 용선료 협상 등 정상화 방안에 실패하면 원칙에 따라 처리하겠다고 강조했다. 금융위는 한진해운 법정관리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이미 그에 따른 영향을 검토하고 있다.

임 위원장은 10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한진해운은 용선료 협상, 사채권자 채무 조정, 채권단 출자전환 외 추가로 선박금융 협상을 진행 중인만큼 이 협상의 성사를 위해 최대한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정상화 과정에서 필요한 부족자금은 자체 해결하도록 하고 정상화 방안 실패 시에는 원칙에 따라 처리하겠다”고 말했다.

한진해운과 채권단의 조건부 자율협약은 다음달 4일까지로 한 달 연장된 상황이다. 용선료 협상이 잘 되더라도 한진해운 정상화를 위해서는 1조~1조2000억원가량이 필요한 것으로 추산된다. 용선료 뿐 아니라 선박금융 협상까지 성공할 경우를 가정해도 최소한 7000억원이 필요하지만 한진그룹은 4000억원가량의 지원 의사만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임 위원장은 현대상선에 대해서는 “채무 재조정이 성공함에 따라 최고경영자(CEO) 교체 등 지배구조 개편, 선대 합리화, 장기운송계약 체결, 해외 터미널 확보 등 영업 경쟁력 강화를 도모할 것”이라고 했다.
조선업의 경우 대우조선과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등 대형 3사가 10조3000억원의 대규모 자구계획을 이행하고 있으며 조선협회 중심으로 한 외부 컨설팅 결과가 이달 말 나올 예정이라고 전했다. 전반적인 조선업 구조개혁 방안이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임 위원장은 최근 금융감독원이 발표한 대기업 구조조정 대상 기업에서 대우조선해양이 빠진 것과 관련 “대우조선해양은 3가지 구조조정 트랙 중 하나인 ‘경기민감업종’으로 채권단 주도 구조조정 추진 중”이라며 “이번 대기업 신용위험 평가에서는 이미 정상화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해 부실징후 기업(C·D등급)으로 분류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지금 대우조선을 워크아웃이나 법정관리 기업으로 분류하게 되면 채권단이 추진하고 있는 경영정상화 추진 방향과 어긋나게 된다는 것이다.

다음달 출시 예정인 저축은행의 사잇돌 중금리 대출에 대해서는 "대출 상환 기간이 최대 5년이고 대출한도가 1인당 2000만원인 은행권 사잇돌 대출과 기본구조를 동일하게 설계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저축은행 사잇돌 대출의 보증료율, 상품 구성 등을 제2금융권 이용고객의 특성이 맞게 구성하는 방안을 협의 중"이라고 말했다.

금융위가 주도해 지난달 은행권부터 내놓은 사잇돌 중금리 대출의 공급목표는 은행과 저축은행 각각 5000억원씩 총 1조원 규모다. 지난 한달간 4919건, 513억2000만원이 지원됐으며 취지대로 신용등급 4~7등급의 중신용자(77.4%)와 연소득 2000만~4000만원의 중위소득자(72.0%) 위주로 운용되고 있다.

다음달 중으로 지방은행(부산·대구·광주·경남)도 추가 출시할 예정이며 향후 운용성과에 따라 필요시 공급 규모의 확대 여부도 협의할 계획이다.




박철응 기자 her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