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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이용자 10명 중 9명은 멀티스크린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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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이용자 중 89.6% 두 개 이상 스크린 활용
43%는 PC, 스마트폰, TV 등 3개 이상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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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동영상 멀티 스크린 이용자 비중(사진=DMC미디어)

온라인 동영상 멀티 스크린 이용자 비중(사진=DMC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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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안하늘 기자]국내 인터넷 이용자 10명 중 9명은 온라인 동영상 시청 시 최소한 두 개 이상의 스크린을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6일 광고마케팅 플랫폼 전문 기업 DMC미디어는 '2016 멀티 스크린(Multi-Screen) 동영상 시청 행태 및 동영상 광고접촉 태도와 효과 분석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DMC미디어는 지난 3월 9일부터 18일까지 10일 간 최근 6개월이내 인터넷을 이용한 19세~59세 남녀 80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진행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온라인 동영상 이용 경험자 781명 가운데 89.6%가 최소한 두 개 이상의 스크린을 활용해 동영상을 시청한다고 답했다.

데스크탑 PC, 노트북, 스마트폰, 태블릿 PC, TV 중에서 총 3개 이상의 디바이스를 활용하는 이용자는 43.4%로 멀티 스크린 이용자 중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반면 TV만 단독으로 이용한다는 응답은 0.3%에 불과했으며, 모바일 단독 이용자는 3.7%, PC는 6.4%로 조사됐다. 전체 응답자 10.4%만이 하나의 스크린으로 온라인 동영상을 시청하는 셈이다.
온라인 동영상 주 시청 매체(사진=DMC미디어)

온라인 동영상 주 시청 매체(사진=DMC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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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동영상 시청방법은 스트리밍을 주로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디바이스별로 보면 PC 스트리밍이 60.6%, 모바일은 84.3%로 모바일로 동영상을 시청할 때 스트리밍 비율이 상대적으로 더 높았다.

온라인 동영상 중 유료 콘텐츠 이용 비중은 TV 이용자가 28.7%로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PC(18.5%), 모바일(14.4%)순이었다. TV의 유료 콘텐츠 이용 비중이 높은 이유는 다시 보기, 극장 동시상영 서비스, 포인트 제공 이벤트 등의 서비스 영향이 클 것이라고 DMC미디어는 분석했다.

주로 이용하는 동영상 매체는 유튜브가 PC(42.4%)와 모바일(38%)에서 높게 나타났으며, 네이버 TV캐스트가 PC 16.7%, 모바일 17.2%로 뒤를 이었다. 다음으로는 디바이스에 따라 PC이용자는 곰TV(7%)를, 모바일 이용자는 페이스북(15.7%)을 통해 시청하는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시청 장르는 유무선 기기의 종류와 상관없이 예능 시청비율이 대체적으로 높았다. 다만 TV로는 영화(55.1%), 드라마(51%)를, 모바일로는 뮤직(18.9%), PC로는 스포츠(22.5%) 영상을 상대적으로 많이 보는 것으로 나타났다.

오영아 DMC미디어 MUD연구팀 선임연구원은 "온라인 동영상 시청 채널이 다양해짐에 따라 지상파의 본 방송 시청률은 떨어지고 TV가 없는 가구가 증가하고 있으며,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시장은 더욱 다채로워지고 있다"고 말했다.

보고서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DMC리포트 PRO 홈페이지(www.dmcreportpro.co.kr)내 프리미엄 리포트 섹션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안하늘 기자 ahn708@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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