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함평군 키다리병 예방 볍씨소독 당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올해 키다리병 발병률 높아질 듯...온도와 침지시간 준수 중요"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함평군(군수 안병호)은 본격적인 벼농사 시기가 다가옴에 따라 건강한 모를 기르기 위해 볍씨소독을 철저히 할 것을 당부했다.

21일 함평군에 따르면, 벼 종자소독은 도열병, 키다리병, 깨씨무늬병, 벼선충 등 종자를 통해 전염되는 병해충 발생을 예방하는 필수절차다.

소독을 위해서는 일반종자의 경우 소금물가리기나 탈망기를 이용해 건강한 종자를 선별한다.

메벼는 물 20리터당 소금 4.2kg, 찰벼는 물 20리터당 1.4kg을 녹인 다음 볍씨를 넣고 가라앉은 볍씨만 씻은 후 말리면 된다.

그 후 10kg당 20리터의 물을 종자소독기에 채워 온도를 30℃까지 올린 다음 종자소독약을 정량으로 희석해 48시간동안 침지하고, 세척 후 싹틔우기 작업을 실시한다.

친환경 재배농가의 종자소독은 60℃ 온수에 10분간 온탕소독 후 바로 찬물에 넣어 종자의 온도를 빨리 내려주는 것이 중요하다.

지난해 키다리병이 심한 곳에서 종자를 부득이하게 사용하는 농가는 온탕소독과 약제소독을 같이하면 키다리병을 예방할 수 있다.

임광섭 함평군농업기술센터 소장은 “올해는 키다리병에 취약한 황금누리 재배 면적이 늘고, 작년 출수기의 고온건조 기상을 고려하면 키다리병 발병률이 다소 높아질 전망”이라며 “종자소독 약제를 2년마다 다른 계통으로 바꾸고 온도와 침지시간을 꼭 준수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함평군은 친환경 온탕소독과 종자소독 체계처리를 위해 2011년부터 올해까지 1억1500만원의 군비를 투입하여 126대의 온탕소독기를 보급하고 있다.

노해섭 기자 noga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