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工大 교수, 사외이사 약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민구 서울대 교수

한민구 서울대 교수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주요그룹의 올해 사외이사 선임에서 공대 교수들의 약진이 눈에 띈다.

한민구 서울대 공대 전기컴퓨터공학부 명예교수는 삼성전기 이사회 의장에 올랐다. 삼성 계열사들은 그동안 대표이사만 맡아오던 이사회 의장직을 사외이사를 포함한 이사 가운데 선임할 수 있도록 정관을 고쳤다. 이사회 중심의 책임경영을 강화하고 주주가치를 높이기 위한 조치다.
한 교수는 의장직 개방 후 1호 외부 출신 의장이라는 타이틀을 가지게 됐다. 한 교수는 2008년부터 삼성전기 사외이사를 맡아 왔으며 한국학술단체총연합회 회장, 한국산업기술보호협회 회장, 한국특허정보원 이사장 등을 역임했다. 이병기 서울대 전기정보공학부 교수는 삼성전자 사외이사로 재선임됐다.

LG도 공대 교수를 중용했다. 엔지니어링 분야 전문가인 주종남 서울대 기계항공공학부 교수는 LG전자가 사외이사를 다시 맡게 됐고 자원개발 전문가인 허은녕 서울대 에너지시스템 공학부 교수는 LG상사 사외이사로 새로 선임됐다.

LG화학에서는 차국헌 서울대 화학생물공학부 교수가 새로 사외이사진에 들어갔다. LG화학은 종자, 비료, 농약 등 농업에 필요한 화학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인 동부팜한농을 인수하면서 농화학 분야에 진출했다.
차 교수는 줄기세포 배양효율을 높이는 나노막 개발을 포함해 생체모방과학 분야에서 저명한 학자여서 LG화학의 농화학사업 진출과 기존 화학사업에서 경영 전반에 폭넓은 조언을 해줄 것으로 기대된다. 차 교수와 같은 학부인 김재정 서울대 화학생물공학부 교수는 소재부품 업체인 LG이노텍의 사외이사에 재선임됐다.

하윤경 홍익대 기초과학과 교수는 SK이노베이션, 김오영 단국대 고분자시스템공학부 교수는 각각 SK이노베이션과 태광산업의 사외이사로 활동하게 됐다. 권순주 포스텍 신소재공학과 교수는 포스코엠텍, 곽결호 한양대 건설환경공학과 석좌교수는 삼천리의 사외이사를 맡게 됐다.

재계에서는 교수의 사외이사 영입은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보고 있다. 대신경제연구소 분석에 따르면 3월 주주총회를 한 310개 기업 사외이사 후보 174명 중에선 교수 출신이 24.1%로 가장 많았다. 그다음이 법무법인(17.2%), 공정거래위원회ㆍ국세청ㆍ금융감독당국 등 감독기관(14.9%), 장ㆍ차관(7.5%) 출신 순이었다. 그러나 10대 그룹 신규 사외이사 후보만 보면 장ㆍ차관과 감독기관 출신 비중이 각각 22.9%, 20.8%로 전체 평균을 웃돌았다.
 


이경호 기자 gungho@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