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주간뉴욕전망] 유가 40달러 안착 여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병희 기자] 뉴욕 증시가 5주 연속 올랐다. 달러 약세 흐름이 이어지는 상황에서 국제유가가 오르고 증시도 상승하는 흐름이 계속되고 있다.

중앙은행의 정책에 대한 기대감이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미 일본은행(BOJ)과 유럽중앙은행(ECB)이 부양조치 초강수를 둔 상황에서 지난주 미국 연방준비제도(Fed.미국 중앙은행)도 지난주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예상보다 온건한 발언으로 정책 기대감을 지속시켜줬다. 중앙은행 효과 덕분에 현재 금융시장 흐름이 급변할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보인다.
다만 유가가 배럴당 40달러선에 안착하는 과정에서 진통이 있을 수 있고 ECB의 강력한 부양 조치가 본격화될 것임을 감안하면 달러 약세 흐름도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다는 점이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다우와 S&P500 지수는 지난주 각각 2.26%, 1.35% 올랐다. 나스닥 지수는 0.99% 상승했고 중소형 지수인 러셀2000은 1.30% 올랐다. 이번주 뉴욕증시는 24일까지 4일간 거래가 이뤄진다. 25일은 굿 프라이데이를 맞아 휴장한다.

[주간뉴욕전망] 유가 40달러 안착 여부
AD
원본보기 아이콘

◆정책 기대감 이어준 FOMC= 뉴욕 증시가 2월11일 연저점을 기록한 후 가파르게 반등하고 있다. 당시 다우와 S&P500 지수는 연초 이후 11% 넘는 하락을 기록해 조정장에 진입한 상황이었지만 이후 두 자리수 반등을 기록하며 지난주를 기점으로 올해 수익률을 플러스로 되돌렸다. 연초 이후 다우는 1.02%, S&P500 지수는 0.28% 올랐다.
세계 경제에 대한 불안감보다 중앙은행의 정책에 대한 기대감이 더 크게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BOJ와 ECB가 마이너스 금리와 양적완화 정책 강화로 초강수 대응을 한 상황에서 Fed도 긴축 속도를 조절할 것임을 밝혔다. FOMC 이후 공개된 점도표상에 나타난 Fed의 올해 기준금리 인상 예상 횟수가 기존 네 차례에서 두 차례로 줄었고 Fed가 새로 제시한 개인소비지출(PCE) 물가지수 상승률 예상치도 단기적으로 하향조정했다.

BK 애셋 매니지먼트의 보리스 슈로스버그 외환 투자전략 이사는 "Fed가 글로벌 자본 시장에 무척 강한 우려를 갖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며 FOMC 결과가 예상보다 매파적이지 않았다고 밝혔다.

Fed의 긴축 기조가 누그러지면서 달러 지수는 3주 연속 하락했다. 지난주 마지막 거래일이었던 18일 소폭 반등하긴 했지만 17일에는 95선을 무너뜨리며 지난해 10월 이후 최저인 94.8까지 떨어졌다. 덕분에 뉴욕증시와 유가가 상승 흐름을 이어갔고 신흥시장 지수도 지난해 10월 이후 3주 연속 상승했다.

◆'증시와 동조화' 유가 더 오를까= 이번주에는 많은 FOMC 통화정책 위원들 앞에 모습을 드러낸다. 긴축 속도를 조절할 것이라는 점을 재확인시켜 준다면 시장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데니스 록하트 애틀랜타 연방준비은행(이하 연은) 총재는 21일 조지아주 사반나 로터리클럽에서 연설한다. 이날 프랑스를 방문하는 제프리 래커 리치먼드 연방준비은행 총재는 파리에서 물가를 주제로 발언한다. 제임스 불라드 세인트루이스 연은 총재도 미국 경제와 통화정책에 대해 연설한다.

찰스 에반스 시카고 연은 총재는 22일 시카고 시티클럽에서 경기와 통화정책을 주제로, 패트릭 하커 필라델피아 연은 총재도 이날 뉴욕대에서 성장과 경제정책의 역할을 주제로 연설한다.

23일에는 제임스 불라드 연은 총재가 블룸버그 본사를 방문, TV와 라디오에 출연할 예정이다.

국제유가가 상승세를 유지할 수 있을지도 주목거리다. 지난주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 선물 가격은 5주 연속 올랐지만 상승탄력은 크게 둔화되는 모습을 보였다. 3주째 10% 안팎의 강한 상승률 기록했지만 지난주 상승률은 2.44%로 둔화됐다. 단기적으로 WTI가 배럴당 40달러 안착을 두고 진통을 겪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지난주 WTI 선물 가격은 배렁당 41달러를 넘었다가 종가는 39.44달러로 밀렸다.

연초 이후 달러 지수의 낙폭이 컸다는 점도 주목할 변수다. 반등 시점이 가까워지고 있다는 의미일 수 있기 때문이다. 달러 지수는 연초 이후 3.5% 이상 하락했는데 이는 분기 기준으로 2011년 1분기 이후 가장 낙폭이다.

미국 상무부는 25일 지난해 4분기 국내총생산(GDP) 지표 확정치를 공개한다. 블룸버그는 지난해 4분기 GDP 증가율이 연율 기준 1.0%를 기록했던 수정치에서 변화가 없을 것으로 예상했다.

◆中인민은행 향보는?…보아오 포럼 개막= 중앙은행 정책 기대감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인민은행의 향후 행보도 계속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다. 이와 관련 이번주 진행될 보아오 포럼에 세계의 이목이 집중될 것으로 예상된다. 보아오 포럼 중 저우 샤오촨 인민은행 총재의 통화정책에 대해 발언이 예정돼 있기 때문이다.

'아시아판 다보스포럼'으로 불리는 보아오 포럼 2016년 연차총회가 22∼25일 세계 정ㆍ재계, 학계의 지도급 인사 수천 명이 모인 가운데 중국 하이난 보아오에서 열린다. 리커창 중국 총리는 24일 개막식 기조연설을 할 예정이다.

24일 유로존 3월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가 공개된다. 2월보다 0.2포인트 올라 51.4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옌스 바이트만 분데스방크 총재가 23일 리히텐슈타인 금융포럼에서 연설한다.

일본에서는 25일 2월 소비자물가지수(CPI)가 공개된다. 신선식품을 제외한 근원 CPI 상승률은 1월과 동일한 0%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박병희 기자 nu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