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롯데월드타워 국내 최고 높이 555m 도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다이아그리드 구조 랜턴 철골공사 완료…"미적 효과 극대화, 기둥 없이 하중 견뎌"

롯데월드타워 전경(자료:롯데건설)

롯데월드타워 전경(자료:롯데건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은임 기자]롯데건설은 롯데월드타워가 17일 최상층부 다이아그리드 구조의 랜턴(Lantern) 공사를 완료하고 국내 최고 높이 555m에 도달했다고 밝혔다.
롯데월드타워는 지난해 12월 123층에 마지막 대들보를 올린데 이어, 총 120m에 이르는 다이아그리드 구조의 첨탑형 구조물인 랜턴 철골 공사를 완료했다. 1987년 사업지 선정 후 30여년 만에 국내 최고 높이인 555m에 도달한 것이다.

다이아그리드(Diagrid)란 대각선(Diagonal)과 격자(Grid)의 합성어로 ‘ㅅ’자 철골 자재를 반복적으로 사용한 형태의 구조물을 말한다. 부재 하나의 높이만 12m, 무게는 20톤에 달하며, 총 3000t 가량의 철골 부자재가 사용됐다. 입체 구조를 통해 건물의 미적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고 기둥 없이 건물의 하중을 견딜 수 있다. 진도 9의 지진과 순간 최대풍속 80m/s의 강풍을 견디도록 설계됐다.

롯데월드타워 최상층부에서 64톤급 타워크레인을 활용한 다이아그리드 랜턴 설치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자료:롯데건설)

롯데월드타워 최상층부에서 64톤급 타워크레인을 활용한 다이아그리드 랜턴 설치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자료:롯데건설)

원본보기 아이콘

롯데월드타워에는 107층부터 114층까지 외부 조망이 중요한 프라이빗 오피스 구간, 117층부터 123층까지의 전망대 구간에 총 120m의 다이아그리드 구조가 적용됐다. 이는 국내 초고층 건물에 적용된 최초의 다이아그리드 구조물인 동시에 세계적으로도 가장 높은 기록(555m)이다. 기존에는 중국 광저우 국제금융센터가 438.6m로 가장 높았다.
최상층부에서의 작업은 수직도를 정밀하게 측정하기 위해 위성위치확인시스템(GPS)의 3차원 좌표 활용했다. 국내 최대 규모인 64톤급 타워크레인의 양중 작업과 숙련된 용접공들의 고난도 용접으로 마무리 됐다.

노병용 롯데물산 대표이사는 "롯데월드타워가 최고 수준의 난이도인 최상층부 랜턴 공사를 안전하게 마무리하고 역사적인 555m에 도달했다"며 "철저정신으로 완공되는 그 날까지 한치의 오차 없는 시공과 더불어 안전 관리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조은임 기자 goodn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