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보성군, 모의 최대성 장군 서세 419주기 추모제 거행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의향의 고장, 보성군은 ‘모의 최대성 장군 서세 419주기’를 맞아 장군의 보국안민과 구국충절의 숭고한 정신을 되새기는 추모행사를 가졌다.

의향의 고장, 보성군은 ‘모의 최대성 장군 서세 419주기’를 맞아 장군의 보국안민과 구국충절의 숭고한 정신을 되새기는 추모행사를 가졌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구국충절의 숭고한 정신 되새겨"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의향의 고장, 보성군은 ‘모의 최대성 장군 서세 419주기’를 맞아 장군의 보국안민과 구국충절의 숭고한 정신을 되새기는 추모행사를 가졌다.

7일 충절사제향추진위원회(위원장 문호진) 주관으로 득량면 충절사에서 이용부 군수를 비롯한 도ㆍ군 의원, 기관단체장, 주민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장군의 넋을 기리는 추모제를 엄숙히 거행했다.

이용부 보성군수는 추모사에서 “조국을 위해 목숨을 바치신 모의 최대성 장군의 숭고한 애국 혼을 기리며, 의향 보성의 자랑스러운 후예로서 ‘군민행복시대’실현을 위해 혼신의 힘을 다할 것을 새롭게 다짐한다”고 말했다.

모의장군 최대성 공은 서기 1553년(명종8년) 3월 7일 보성군 겸백면 사곡리에서 출생, 33세에 무과에 급제하여 훈련원 판관, 첨정, 부정, 훈련원정에 올랐다.

임진왜란 당시 충무공 막하 한후장으로 한산대첩 부산포 해전을 비롯한 거제, 옥포, 당항포, 함포, 웅포, 안골포 등 수많은 대소해전에서 혁혁한 전공을 올렸다.

또한 정유재란 때에는 아들(언립, 후립), 동생(대민, 대영)과 사노 두리, 갑술 등 가족과 친지를 비롯한 수천 명을 영솔하여 남해안 일대 해전에서 20여 차례 크고 작은 전투에서 연전연승하기도 했다.

그러나 장군은 1598년 6월 8일 보성 안치대전에서 적군을 대파하고 도주하는 적장을 추격하던 중 숨어있던 적의 유탄에 맞아 득량면 군두에서 순절했다.

보성군은 장군의 넋과 두 아들의 충절을 기리기 위해 1997년 충절사를 건립하였으며, 이곳에는 장군의 공적 복원을 위한 영·호남 유림들의 상서문과 우산 안방준 선생의 친필 상서문 사본 등 유물 130여점이 전시되어 있다.

노해섭 기자 noga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